생활정보

원피스양변기와 투피스양변기의 차이

'blog 2017. 10. 20. 10:0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케바리맨입니다.


예전에 원피스형 양변기와 투피스형 양변기에 대해서 살짝 언급을 해드렸는데 최근에 네이버 지식인 활동을 하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아서 이번기회에 원피스 양변기와 투피스 양변기에 대해서 속시원하게 비교와 차이점을 알려드려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원피스형 양변기는 조용한 물내림과 미려한 외관이 장점인 반면, 상대적으로 고가이며 향후 부속교체시에도 비용부담이 높다는 것이 단점이고, 투피스형 양변기는 시원한 물내림과 저렴한 가격이 장점이며 반면에 상대적으로 큰 소음과 굴곡진 외관이 단점


기본적으로 원피스, 투피스의 개념은 변기가 일체형인지, 아니면 이체형인지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이체형이라는 말이 있나??? 아님 여성분들의 수영옷으로 비교하면 쉬울라나? 남성들의 가슴을 흔드는 원피스치마와 블라우스와 섹시함 그 자체인 투피스를 생각하시면 쉬울라나?






원피스 양변기의 특징과 장단점


원피스양변기는 그야말로 여성의 원피스처럼 하나로 이루어진 몸체를 의미합니다. 즉, 물탱크와 변기본체가 하나로 이루어져 있는 양변기를 의미하는데요. 


이러한 원피스 양변기는 일단 양변기의 외형이 투피스 양변기에 비해 고급스럽습니다. 덩치도 조금 큰 편인지라 무게도 많이 나갑니다. 저희같이 양변기를 시공하는 사람들에겐 모델에 따라서 공포의 대상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원피스양변기는 물이 내려가는 방식이 대부분 와류형태로 투피스의 낙차형에 비해서 원피스양변기의 구조가 조금 복잡합니다. 즉, 물의 낙차를 이용해서 오물을 씻어내리는 것이 아니라 강력한 흡입력을 유도한 후, 소용돌이(와류)를 이용하여 오물을 수세하게 되는 방식입니다. 


관련글 >>> 계림요업 원피스형 양변기의 베스트셀러 c940


즉, 물을 많이 사용하지 않으면서도 물을 내리면 천천히 내려오지만 강력한 와류를 형성하면서 오물을 씻어내리고, 특히 조용하게 물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양변기를 사용하는 이의 프라이버시를 지켜주는 장점이 있지요.


반면에 구조가 복잡해서 제조하는데 비용이 많이 들고, 덩치가 커서 시공자의 부담이 크며,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모델에 따라 다르긴 하겠지만 최소 1.5배에서 2배이상의 고가의 가격이 부담이 됩니다. 이외 장점으로는 변기의 외부 구조가 단순해서 청소하기 편리하다는 것도 있겠네요.




투피스 양변기의 특징과 장단점


투피스 양변기는 원피스 양변기에 비하여 가격적인 경쟁력이 높아서 가장 대중적인 양변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투피스 양변기는 물탱크와 바디(즉, 양변기 본체)로 나뉘어진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ㅇ시공자가 양변기 설치시 결합하여 설치하는 형태입니다. 원피스 양변기에 비하여 기본적으로 간단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무게 또한 상대적으로 가볍죠.


관련글 >>> 계림요업 양변기 투피스형 양변기 베스트셀러 1위 c403


투피스 양변기는 원피스 양변기가 와류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반면에 물탱크에 받아놓은 물의 낙차를 이용하여 수세를 하는 형태입니다. 기본적으로 원피스형 양변기에 비하여 수세력이 좋아서 물내림이 시원한 것이 장점이죠.


다만 물내림이 시원하다는 의미는 용변후 물을 내렸을 때 다소 시끄럽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소리가 커서 사용자의 프라이버시가 침해 당한다고 생각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것만 무시한다면 오케바리맨은 개인적으로 투피스 양변기를 선호합니다. 


또하나의 장점은 투피스 양변기에 비하여 양부속, 즉 양변기물탱크부속의 가격이 저렴합니다. 지역이나 모델에 따라 다른긴 하겠지만 4분의 1에서 5분의 1가격이면 양부속을 교체할 수 있습니다.(양부속 기준, 시공비 별도)




양변기 선택할 때 후회하지 않으려면...


아주 간혹, 정말이지 아주 간혹 양변기 가격에 민감하게 반응을 보이는 분들이 계십니다. 대부분 이러저러한 상황을 알려드리면 하시는 말씀이 "그러면, 알아서 해주세요~"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꼭, "그냥 싼 걸로 해주세요."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나중에 꼭 불만이나 크레임을 제기하시면서 "그럼, 그때 못하게 하셨어야죠." 라고 말씀을 몇차례 듣고나서 그 이후로는 싼 중국산 양변기는 아예 설치를 해드리지 않고 있습니다.


우리가 잘 아는 원칙이 있습니다. '싸면서 비싼 것보다 좋은 것은 없다!'입니다. 요즘 우리가 선호하는 가성비라는 것도 싸지만 기대했던 것보다 그럭저럭 괜찮다이지, 싼데 비싼것보다 성능이 같다거나 좋다는 것은 아니라는 것!


참고로 수전도 마찬가지입니다. 세면기 수도꼭지만 하더라도 제일 저렴한 것은 3만원대 제품도 있습니다. 그런데 비슷한 수도꼭지임에도 10만원대 제품도 있고, 비싼 것은 20만원대 제품도 있죠. 역할은 동일합니다. 


수도꼭지를 틀거나 돌리면 물이 나오고, 찬물도 나오고 따뜻한 물도 나오게 합니다. 그런데 가격차이가 큽니다. 왜 그럴까요? 이유는 수전의 도금상태와 두께, 내구성 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결론!

위생도기와 수전만큼은 싼 것은 싼데로 그 이유가 있고, 비싼 것은 비싼 만큼 또 그 이유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케바리맨은 앞으로도 비~~~싼 제품만 추천할 겁니다. 그 이후로 단, 한번도 크레임을 받은 적이 없었으니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