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후기

화장실 냄새, 청소를 안해서 악취가 날까?

'blog 2018. 1. 10. 22:38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케바리맨입니다.


오늘 부산엔 폭설(?)이 내릴 듯 하더니,

이내 그치고 말았네요.

어쨌든 내리는 모양새치곤 제법 눈처럼 느껴졌네요.


오늘 그 눈을 뚫고 다녀온것은

용호동에 위치한 오륙도SK뷰입니다.


지난번에 오륙도SK뷰를 방문했던 것과 동일한 이유였는데요.

바로 화장실 냄새 때문이었습니다.

어쨌든 화장실 냄새를 완벽하게 해결해 드리고 돌아왔죠.


관련글 >>> 남자화장실 소변기냄새차단? 냄새제거?





화장실 냄새가 나는 이유, 청소를 안해서라고???


요즘은 일하는 시간이 빠듯하다보니,

점차 일하는 도중 사진으로 담아두는 걸 놓치고 마는데요.

오늘도 그렇네요.


몇일전 전화로 연락을 하신 오륙도SK뷰고객님께서,

화장실냄새로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니,

꼭 좀 해결해 주었으면 한다고 하셨는데,

일정이 서로맞지 않아 한주를 건너뛰게 되었네요.


그 거친(?) 눈보라를 뚫고

광안대교를 건너, 용호동 오륙도SK뷰를 다녀왔는데요.

SK뷰라는 말처럼 정말이지 뷰 하나는 끝내주네요.

마린시티에서 보는 맛이랑은 또다른 느낌입니다.


일단 화장실에 들어서는 순간

매케한 냄새를 느낄 수 있었고,

화장실의 청결함에 놀랐습니다.


특히 건식화장실로 꾸미지 않았음에도,

건식화장실마냥 물기하나 없이 너무 깔끔해서,

한눈에도 집주인의 성격을 가늠할 수 있었지요.





화장실의 악취원인은 배수구와 변기


사실 준비해간 장비를 꺼내지 않아도

화장실 악취를 단번에 느낄 수 있었지만,

확인해보니, 배수구에서도 미세하게,

변기에서도 미세하게 냄새가 올라옵니다.


작업은 일단 배수구에 트랩을 설치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이유는 변기냄새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변기를 뜯고, 원인을 봉쇄하고

다시 완벽하게 변기를 재설치하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짧은 시간에 효과를 볼 수 있는 

배수구 트랩작업부터 들어갑니다.


오륙도SK뷰와 같은 고급아파트의 경우에는

트랜치형 배수구를 설치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경우에도 악취는 올라옵니다.

특히 고층일수록 악취의 강도는 더욱 거세지구요.


관련글 >>> 오류도 SK뷰아파트의 화장실 악취 주범 변기 검거!





심한 화장실 악취로 고생하는 집, 십중팔구는 변기가 주범


간혹 이미 배수구트랩까지 모두 설치를 했음에도

화장실 냄새가 사라지지 않아,

어찌어찌 여기저기 알아보다가 결국,

오케바리맨에게까지 연락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실제로 현장을 방문해보면

깔끔하게 배수구트랩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게다가 이미 변기도 한번 재설치를 해서

비용은 비용대로 지출이 되었음에도

화장실 악취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노이로제가 생겼다고 하네요.


이런 경우에는 변기를 의심할 수 밖에 없습니다.

배수구의 경우 구조상 

변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으나,

변기는 약간의 내공(?)이 필요하거든요.




양변기 설치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졌는데도 냄새가 난다?


아주 예전에야 후렌지 없이 양변기를 설치해서

백시멘트로 안과 밖을 마감했는데요.

이런 경우 시간이 지나면서 악취가 올라오거나,

변기하부에서 오수가 흘러나오는 경우가 있었죠.


요즘엔 후렌지라는 것을 사용하기 때문에

예전에 비해서는 확실히 많이 좋아졌습니다.


하지만 때때로 정상적으로 후렌지를 사용하고,

백시멘트, 또는 실리콘으로 마감을 하더라도

변기에서 악취가 올라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주 더러는 변기에 문제가 있어,

변기를 교체했더니 나아졌다는 이야기는 있지만,

저는 변기교체로 인한 것이 아니라,

변기교체를 하는 분의 시공능력으로 개선되었다고 믿고 있습니다.^^


관련글 >>> 화장실 냄새, 특히 화장실의 암모니아 냄새는?





화장실 냄새, 변기냄새, 암모니아 냄새는 단순히 악취가 아닌 이유


화장실에서 발생하는 냄새가 향기로울 수 없으니

악취라고 하자면,

이 악취는 단순히 스트레스만 주는 게 아니라는 사실, 아세요?


악취는 신체적인 기능에 영향을 끼쳐

정신적으로는 스트레스를 주겠지만,

면역력 저하나 노약자에겐 아토피를 유발할 수 있고,


화장실내부에서 발생하는 악취가스는

화장실 내부는 물론 집안으로 퍼져나가

내부의 기물에 대해 부식을 촉진하게 됩니다.


화장실내부에 있는 금속성 수전이나 장신구 등이

유독 빨리 더러워지고, 부식되는 경우

화장실 악취가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관련글 >>> 하수구냄새나 화장실 악취가 심각한 이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