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우리가 알아야 할 새집증후군 원인과 해결방법

'blog 2018. 5. 15. 22:15
반응형

새집증후군이란


새집증후군은 새로 지은 주택에 입주했을 때, 이전에는 없던 이상 증상들이 우리들의 몸에 나타나는 것을 통틀어 의미합니다. 대체로 새로 지은 주택 내부의 공기 중 오염으로 인한 반응 중에서도 화학 물질에 의한 반응을 의미합니다.



관련글 >>> 방향제로 화장실냄새가 없어지지 않는 이유 알고보니?





새집증후군에 의한 증상들


새집증후군에 의한 증상은 여러가지가 나타날 수 있으며 대체로 새집으로 이사한 후부터 다양한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새집증후군으로 많이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아토피 피부염이나 천식 등 기존의 알레르기성 질환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고, 특별한 이유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몸에 두드러기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새집증후군의 증상은 눈이나 코, 그리고 후드와 기도 점막의 자극에 의한 반응 증상이 많은데요. 예를들어 눈이 아프거나 가렵고, 목이 따갑거나 목이 쉬는 경우도 있으며 기침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외데도 흔하지는 않지만 두통을 경험하거나 쉽게 피로해지고 무기력해지는 경우도 드물지 않게 나타납니다. 이는 새집증후군의 증상이 면역력의 차이, 또는 어린아이와 나이많은 고령자 등에서는 증상이 더욱 심해지기도 합니다. 


특히 알레르기성 질환을 앓고있는 환자의 경우에는 새집증후군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도 있어 각별히 유의해야 합니다.






우리를 괴롭히는 새집증후군의 원인은 뭘까?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새집증후군이란 새집에 입주하면서 발생하는 어떤 증상들인데요. 특히 새집증후군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것은 바로 휘발성 화학물질입니다. 이러한 휘발성 화학물질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포름알데히드가 대표적인 원인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포름알데히드는 자극성 냄새를 가진 무색의 기체로서 물에 잘 녹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 포름알데히드는 주로 건축재료나 가구재료, 산업재료 등의 방부제나 접착제의 원료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실내인테리어 장식을 위한 스프레이식 페인트에도 사용됩니다.



새집증후군에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포름알데히드가 수년여에 걸쳐 지속적으로 실내로 방출되어 공기를 오염시킨다는 것이고, 편하게 휴식을 취해야 할 집에서 우리는 아이들, 부모님과 지속적으로 포름알데히드에 노출되고 있다는 것이죠.


하지만 새집증후군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것은 비단 포름알데히드 뿐만이 아닙니다. 새집증후군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또다른 화학물질은 크실렌, 톨루엔, 벤젠, 유기인, 연소방지제 등이 있으며 특히 내장제로 사용되는 염화비닐은 천장이나 벽은 물론 쿠션과 시트 등에 사용되고 있어 더 위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새집증후군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새집증후군을 저감,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실내의 오염원을 제거해야 하고, 특히 이미 새집증후군에 고통을 받는 경우라면 적절한 치료가 병행되어야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으로는 실내의 공기를 오염시키는 물질을 사용하지 않는 자연친화적인 소재의 자재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데요. 현실적으로는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입주를 한 이후에 새집증후군으로 보여지는 천식이나 비염, 또는 두드러기와 피부염과 같은 증상이 발생했다면 적절한 치료를 하여야 합니다. 물론 치료만 해서는 큰 효과를 볼 수 없으므로 새집증후군을 저감시키기 위한 노력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가정에서 해볼 수 있는 간단한 방법으로는 입주하기전 약 일주일이상 실내 난방온도를 섭씨 30도이상으로 8시간 이상 유지하여 실내의 휘발성 화학물질을 빼내어 배출하는 방법입니다. 물론 미세먼지가 심한 경우, 추운 겨울철 등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어 다른 방법을 강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약 가정에 알레르기성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라면 지은지 얼마되지 않은 집에 입주하기 보다는 최소한 3년이상 경과한 주택으로 입주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경우라면 새집증후군을 저감시킬 수 있는 장비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한데요. 하지만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있는 공기청정기로는 새집증후군을 해결하기 어려워 전문적인 장비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로가기 >>> 새집증후군에 꼭 필요한 에어클리닉!


입주, 또는 리모델링으로 새집증후군에 대한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미리 예방하시고자 하는 경우 언제든지 문의를 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