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장애인 화장실 손잡이 설치기준 및 주의사항

'blog 2018. 1. 26. 22:05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케바리맨입니다.


오늘 화장실에 장애인을 위한 손잡이 몇 종류를 설치하면서

이런것도 따로 규정이 있다는 것을 알고는

처음 알았다는 선생님이 계셔서

이번 기회에 여러분들께도 소개를 해드릴까 합니다.




관련글 >>> 화장실냄새, 청소나 방향제는 절대로 해답이 아닌 이유!






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별표 1] 편의시설의 구조. 재질 등에 관한 세부기준


13. 장애인 등의 이용이 가능한 화장실에서 손잡이에 관한 내용


대변기


(3) 손잡이

(가) 대변기의 양펴에는 아래의 그림과 같이 수평 및 수직손잡이를 설치하되, 수평손잡이는 양쪽에 모두 설치하여야 하며, 수직손잡이는 한쪽에만 설치할 수 있다.

(나) 수평손잡이는 바닥면으로부터 0.6m 이상 0.7m 이하의 높이에 설치하되, 한쪽 손잡이는 변기중심에서 0.4m 이내의 지점에 고정하여 설치하여야 하며, 다른쪽 손잡이는 0.6m 내외의 길이로 회전식으로 설치. 이 경우 손잡이의 간격은 0.7m 내외로 할 수 있다.

(다) 수직손잡이의 길이는 0.9m 이상으로 하되, 손잡이의 제일 아랫부분이 바닥면으로부터 0.6m 내외의 높이에 오도록 벽에 고정하여 설치하여야 한다. 다만, 손잡이의 안전성 등 부득이한 사유로 벽에 설치하는 것이 곤란한 경우에는 바닥에 고정하여 설치하되, 손잡이의 아랫부분이 휠체어의 이동에 방해가 되지 아니하도록 하여야 한다.

(라) 장애인 등의 이용편의를 위하여 수평손잡이와 수직손잡이는 이를 연결하여 설치할 수 있다. 이 경우 (다)의 수직손잡이의 제일 아랫부분의 높이는 연결되는 수평손잡이의 높이로 한다.

(마) 화장실의 크기가 2mx2m 이상인 경우에는 천장에 부착된 사다리형태의 손잡이를 설치할 수 있다.





소변기


(2) 손잡이

(가) 소변기의 양옆에는 아래의 그림과 같이 수평 및 수직손잡이를 설치하여야 한다.

(나) 수평손잡이의 높이는 바닥면으로부터 0.8m 이상 0.9m 이하, 길이는 벽면으로부터 0.55m 내외, 좌우 손잡이의 간격은 0.6m 내외로 하여야 한다.

(다) 수직손잡이의 높이는 바닥면으로부터 1.1m 이상 1.2m 이하, 돌출폭은 벽면으로부터 0.25m 내외로 하여야 하며, 하단부가 휠체어의 이동에 방해가 되지 아니하도록 하여야 한다.






세면대


(2) 손잡이 및 기타설비

(가) 목발사용자 등 보행곤란자를 위하여 세면대의 양옆에는 수평손잡이를 설치할 수 있다.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시 주의사항


장애인 화장실이야 당연히 이러한 규정에 맞춰 장애인 편의시설을 설치하겠지만, 간혹 오늘처럼 일반 화장실에 특정 양변기나 소변기에 장애인 편의시설을 설치하는 경우에도 이 규정에 준하여 설치를 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주의해야 할 것이 있는데요. 자칫 오늘같은 대참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슨 말씀인고 하면...



위의 규정에 맞춰 장애인 편의시설을 설치하려고 했는데, 소변기의 급수배관이 하필 딱 그 높이에 지나가는 경우, 드릴로 구멍을 뚫다가 배관을 뚫어버리는 상황이 생기는 거죠. 이런 경우 좀 억울한 면이 있습니다.


특히나 오늘처럼 오전, 오후 스케줄이 빠듯한 날이면 늘어난 일 때문에 이후의 스케줄이 전부 딜레이되고, 사정을 말씀드리고 일정을 다른날로 옮기는 등 정말이지 입술이 바짝바짝 타들어갑니다.



눈물없인 볼 수 없는 소변기 손잡이 사건(?)은 다음 기회에 소상하게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심신이 너무 탈탈 털려서 요기까지만 하겠습니다. 여러분, 날씨가 너무 춥습니다. 모두 건강관리 잘 하세요.~~


관련글 >>> 무시무시한 한파가 더이상 두렵지 않은 이유!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