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LED조명기구를 고르기 전에 알아두어야 할 상식!

'blog 2017. 1. 11. 11:45
반응형

LED조명기구의 등장으로 우리생활도 변화하고 있는데요. 최근에 정부에서 백열등 생산금지정책이 내렸다고 하고 향후에는 삼파장과 같은 형광등 역시 급속하게 사라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들 자리는 당연히 LED조명이 차지하게 될 것입니다.


관련글 >>> LED조명 밝기는 어떻게 선택해야 하나요? 


실제로 최근에 판매되는 조명기구는 다양한 LED 조명으로 확산되고 있는데요. 단순히 LED전구에서 벗어나 LED칩을 이용하여 기판형태로 만들어 부피도 가볍고, 밝기도 향상되면서 무엇보다도 호랑이보다 무섭다는 전기세도 줄여주기 때문에 LED조명기구로의  변화는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보입니다.


Q. LED 조명에 대해서 알아보고 있는데요. LED조명의 회사도 너무 많고, 제품은 더 많네요. 게다가 싼 제품은 엄청 싸고, 비싼 제품은 또 엄청 비싸구요. 판매페이지에 보면 국산이고, 최저가라고 하는데 믿어도 될지 모르겠습니다.


아는 지인중에 얼마전에 LED 조명을 교체한 사람이 있는데요. 싼 제품을 선택했다가 얼마 쓰지도 못했는데 고장이 나고, 게다가 AS도 못받았다고 해서 더 걱정입니다. 이래저래 LED 조명을 못고르고 있습니다. 어찌 하면 좋을까요?


A. LED 조명 후회없는 선택 방법

- 광효율 80루멘(lm) 이상의 LED 조명 제품을 선택하라.

- 시력보호를 위한 장치가 되어 있는 LED 조명을 선택하라.

- 플리커(깜빡임)가 없는 제품을 선택하라.

- 블루라이트 제품(6000k 이하 제품)을 선택하지 마라.

- 비절연식 안정기를 채용한 LED조명을 선택하라.

- 안정기 출력전압은 60V 이하인 LED조명을 선택하라.


참고로 LED조명의 품질이나 수명은 국내산 LED칩을 사용하는지, 절연회로의 컨버터인 SMPS, 기판인 PCB는 CEM-1 이상등급을 사용하는지 등에 따라서 좌우됩니다.


관련글 >>> LED전등 교체방법이 궁금한가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