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설명

악취제거 - 냄새측정기 OMX-SRM

'blog 2018. 4. 18. 08:0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케바리맨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새로운 장비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 편입니다. 말씀드린 것처럼 투자의 개념이 강하죠.  냄새측정기에 대해서 문의를 주시는 분들을 위해 간략하게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냄새측정기 또는 악취측정기 OMX-SRM은 일본 SHUNYEI社의 제품으로 OMX시리즈는 아래에서 보시는 것처럼 모두 3종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OMX-SRM은 악취측정기=냄새측정기=향기측정기 입니다. 냄새의 강도를 수치로 보여줍니다.



냄새측정기 OMX 시리즈 용도에 따른 종류

-OMX-SRM: 범용 냄새측정기(가정에서 공공시설, 공장 등에 다양하게)

-OMX-ADM: 부패취 측정기(병원, 요양원, 축사 등 시설관리)

-OMX-TDM: 새집증후군 관련 화학물질검사 측정


냄새측정기 가격

-OMX 시리즈의 일본 shinyei사 정품의 경우 200만원대


냄새측정기 omx 장점

-다른 회사 냄새측정기의 경우 센서교환등 관리비 부담이 큼


냄새측정기 저렴하게 이용하는 방법

-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경우라면 omx 구매

- 단기간 사용하는 경우라면 단기대여서비스 이용


>>> 냄새측정기 저렴하게 이용하는 방법




실제로 주변에 저와같은 업종에 종사하시는 분들과 비교해보면 저처럼 다양한 장비를 가지고 계신 분들이 별로 없습니다. 아니 아예 없습니다.^^ 일단 제가 보유한 장비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냄새측정기 OMX-SRM

- 풍속계

- 가스측정기(암모니아)

- 가스측정기(황화수소 등)

- 적외선카메라

- 산업용내시경

- 석션기(리지드)

- 벽스캐너 등


이외에도 더 있는데 가장 자주 사용하는 것들 위주로 살펴봤습니다. 작년에 보일러배관청소 할 때, 적외선카메라의 위력은 정말이지 대단했습니다. 만약 보일러를 틀었는데도 방이 따듯하지 않다면 보일러배관청소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일반 에어빼기(공기빼기)와는 차원이 다른 경험을 하실 겁니다.


관련글 >>> 해운대 삼정코아, 난방배관청소 역대급 사례


오늘은 그중에서 냄새측정기인 OMX-SRM에 대해서 살펴봅니다.





200만원이 넘는 냄새측정기 OMX-SRM을 구매한 이유?


화장실냄새차단관련 업무를 하면서 힘들었던 것중의 하나가 진짜 냄새에 대한 계측이었습니다.


저도 처음엔 싸구려 풍속계 하나 들고서, 배관트랩 제거하면 올라오는 바람을 풍속계로 수치를 재서

마치 악취지수가 높은 것처럼 말씀드리기도 했는데요.


관련글 >>> 화장실 냄새제거를 위한 확실한 냄새측정기!


이러한 트릭(?)은 딱 여기까지입니다. 실제로 풍속계를 가지고 변기냄새를 재보면 그냥 <제로>입니다.

변기에서 냄새는 나는데, 실제로 바닥의 백시멘트가 떨어져나가고 없어 텅빈 공간이 보이는데도 수치를 재보면 <0> 이 나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바람의 속도를 재는 계기일뿐, 냄새를 측정하는 계기가 아니니까요. 애초부터 풍속계의 역할로 해결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관련글 >>> 냄새측정기 저렴하게 대여하는 방법





냄새측정기 OMX-SRM 구입


사실 250만원대의 냄새측정기를 구매한다는 것은 쉬운 결정이 아니었습니다. 그동안 100만원 내외의 장비를 구입한 것과는 조금 달랐죠. 그래서 이 냄새측정기 OMX-SRM을 구입하기전 판매처에 문의를 하고, 실제로 사용하는 분에게 자문을 구했습니다.


인터넷을 뒤져보면 냄새측정기 OMX-SRM을 파는 정보만 가득하고 실제로 사용하는 분의 후기는 잘 보이지 않았습니다.

분명 사용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도... 만일 냄새측정기 OMX-SRM에 대한 성능이나 사용법 그런 것들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굳이 제글을 읽지 않으셔도 인터넷에 넘쳐납니다.


천천히 읽어보시면 됩니다. 이리저리 다니실필요 없습니다.  다 똑같은 내용을 복사한 듯 똑같거든요.





냄새측정기 OMX-SRM 사용전에는?


냄새측정기 OMX-SRM을 써본 첫 만족도는 별다섯개중 네개는 됩니다. 그동안 가스복합측정기, 암모니아측정기 등

몇가지 냄새측정기를 사용해봤는데요. 현장에 적합하지 않다는 결론을 내렸었거든요.


사실 화장실냄새와 관련해서 학술논문, 자료 등 많은 공부를 해봤지만, 연구기관의 전문장비를 구축하지 않고서는

화장실냄새의 주가스성분으로 접근하는 것은 불가능했습니다. 화장실냄새의 주범은 결론적으로 네가지정도됩니다.

1. 하수구냄새 - 바닥배수구, 욕조배수구, 세면기배수구 등

2. 정화조냄새 - 변기

3. 담배냄새 - 환풍기역류

4. 기타


제가 구입했던 암모니아가스측정기, 황화수소등을 측정할 수 있는 복합가스측정기는 화장실 현장에서 거의 무용지물이었습니다. 측정할 수 있을 정도의 수치가 나오지 않았다고 할 수 있겠죠.


관련글 >>> 냄새측정시 대여시 알아두어야 할 사항






냄새측정기 OMX_SRM은?


냄새측정기 OMX-SRM은 냄새측정기입니다. 인간의 코와 유사한 형태의 계기라고 할 수 있죠. 따라서 제가 기존에 보유한 

가스측정기와는 전혀다른 형태의 계기입니다. 냄새측정기 OMX-SRM은 냄새의 상대적인 변화, 강약정도를 수치로 표현해줍니다. 냄새의 강약에 따라서 수치가 변하죠. 단, 그 냄새가 어떤 성분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냄새측정기 OMX-SRM을 처음 접했을 때의 저처럼 냄새의 주원인인 정확한 가스성분을 찾으시려고 하는 분들은

실망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솔직한 냄새측정기 OMX-SRM에 대한 후기


개인적으로 화장실냄새측정이 아닌 냄새탐지를 위해 구매했습니다. 이유는 배수구와 같이 상대적으로 간단한 문제라면

매직트랩이나 실리콘 신공으로 해결이 어렵지 않은데요. 반면 변기에서 냄새가 나는 것 같다거나, 또는 출처를 알 수 없는 화장실 냄새,때로는 타인은 모르고 특정인만 냄새가 난다고 하는 경우가 있거든요.


실제로 냄새측정기를 이용해서 화장실냄새를 측정해보면 후각이 예민한 경우에는 수치가 적어도 악취를 느끼고, 수치가 있음에도 예민하지 않은 경우에는 못느끼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즉, 악취나 냄새는 개인차가 있다는 걸 알게되었구요. 때로는 화장실냄새 발생가능성이 있는 부분에 매직트랩을 설치한다거나, 변기를 재시공한 후에 직접 냄새측정기를 이용해서 측정을 하고 같이 확인을 하면서


냄새가 <제로>가 나온 것을 보여드리면 그러고보니 냄새가 나지 않거나, 예전보다 확실히 줄었다고 느끼시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냄새측정기 OMX-SRM이 만능이 될 수 없는 이유


잘 아시겠지만 어떤 경우에도 장비만으로 모든 걸 해결할 수는 없습니다. 단지, 현장에서 활용이 될 뿐이지요. 경험이나 노하우가 없는데 장비만으로 해결하기는 어렵습니다. 예를들면 석션기 하나 장만했다고 해서 막힌 변기나 막힌 배수구를 다 뚫을 수 있는 것은 아니죠.


실제로 변기막혀서 사람을 불렀는데 한참을 석션기를 가지고 씨름하더니 변기를 뜯어야 하는데 본인은 변기를 뜯는 일은 못한다면서 그냥 돌아갔다고 합니다. 마찬가지입니다.  화장실냄새제거에 수많은 경험이 있는 상태에서 냄새측정기와 같은 장비가 갖춰지면 업무의 효율이 높아질 뿐 냄새측정기로 모든 화장실냄새제거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관련글 >>> 꽉 막힌 변기? 석션기의 최고봉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