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침대, 라텍스 라돈 검출, 모자나이트란?

'blog 2018. 6. 17. 20:14
반응형

대*침대에서 안전 수치이상의 라돈이 검출되었다는 소식에 많은 국민들이 불안해 하는데요. 라돈이란 어떤 것이고, 왜 라돈이 검출되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나자이트는 희토류원소를 포함한 적갈색의 인산염 광물로 대개 작은 고립된 결정형태

모나자이트는 토륨, 란타넘, 세륨의 주요 원광석으로 인도, 마스가르카르, 남아프리카공화국 


관련글 >>> 대진침대 리콜 대상모델은?






라돈 방사선의 원인인 나자이트란?


모나자이트는 주로 바닷가에서 발견되는 광물의 일종입니다. 지각방사선인 라돈을 방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특히 음이온효과를 내는 광물로 알려져 있어 침대는 물론 다양한 생활용품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미 지난 2007년 온열매트에서 모나자이트를 사용해 방사선에 노출된 적이 있었고, 이로인해 생활방사선의 위험성이 알려지게 되었죠.


<이미지 출처: 위키백과>



모나자이트와 같은 방사성 원료물질은 취급업체에 대해서는 신고의무가 있는 반면, 이 원료물질을 가공하여 다른 제품을 만드는 제조업자의 경우에는 신고, 등록의 의무가 없어 이번 대*침대와 같은 사태가 발생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생방법(생활주변방사선 안전관리법)에 의하면 이번 라돈침대의 경우 모나자이트 취급업체는 신고를 해야하지만, 모나자이트 가루를 이용해 제품을 생산한 대진침대는 해당사항이 없는거죠.


<이미지 출처: 위키백과>



일상적으로 인지하지 못하고 피복될 수 있는 생활방사선에 대해 생방법에 의한 기준은 네가지 정도입니다.

- 원료물질, 공정부산물 및 이를 이용해 생산된 제품(가공제품)내에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방사성핵종(이하 천연방사성핵종)에서 방출되는 방사선,

- 태양이나 우주 등에서 지구로 들어오는 방사선(이하 우주방사선)

- 지구표면의 암석이나 토양에서 방출되는 방사선(이하 지각방사선)

- 재활용고철 등에 포함되어 있는 방사선물질로 방출되는 방사선 

 




라돈침대, 비단 대*침대만 문제일까?


이번에 대*침대에 모나자이트를 납품했던 업체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이외에 64곳에 모나자이트를 납품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대*침대 뿐만 아니라 다른 생활용품에 대해서도 라돈 검출의 위험성이 도사리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히 확인되지 않은 업체라든지, 신고를 하지 않은 모나자이트 취급업체가 있다면 상황은 조금 더 심각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전에 라돈은 실내공기질 차원에서만 관리가 되어 상온에서 기체로 존재하는 라돈가스의 경우 실내공기중 라돈 농도를 관리기준으로 삼았습니다. 이는 특정 제품에서 라돈이 방출되더라도 공기중으로 흩어지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침대와 같이 오랫동안 밀착을 하는 경우에는 호흡을 통해서 라돈이 몸 안으로 유입되고 이는 내부피폭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라돈측정기를 이용해서 침대나 매트리스만 측정할 것이 아니라, 가정에 있는 다른 사물에 대해서도 라돈을 측정하는 것이 조금 더 정확한 측정이 될 수 있습니다. 향후 대*침대의 경우에는 생방법에 의거 폐기하게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매립의 경우에는 부피가 너무 커(현재 8만8천개 추정), 소각을 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소각을 하더라도 방사성물질은 무겁고, 집진설비를 이용하기 때문에 다른 부작용이 없고, 전체부피의 1%내외로 부피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관련글 >>> 라돈측정기 라돈아이/라돈아이플러스 대여서비스 안내





>>> 라돈측정기 라돈아이 대여서비스 바로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