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창문없는 화장실의 환풍기 중요성

'blog 2016. 12. 27. 13:59
반응형

창문이 있는 곳은 상대적으로 덜하지만 창문이 없는 화장실의 실내습기와 냄새 그리고 곰팡이의 정도가 더 심할 수 밖에 없는데요. 최근에 지어진 아파트의 경우 창문이 없는 화장실이 대부분입니다. 보통 주택이나 빌라 정도라면 창문이 있는 경우도 있죠.


관련글 > 해운대 구형아파트 벽부형 댐퍼환풍기 설치 악취역류차단성공사례


화장실에 창문이 있다는 것은 장점과 단점이 함께 존재를 하게 됩니다. 환기에 아주 유리한 환경이긴 하지만 겨울이면 아무래도 더 추울 수 있고, 보온재가 제대로 들어가지 않은 예전에 지어진 주택의 경우 겨울이면 얼어붙어 수도배관이 터지기도 했었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화장실에 창문대신 환풍기가 일반화되어 있는데요. 그나마 연식이 좀 있는 아파트의 경우 환풍기 대신 환풍구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자연배기식으로 환기가 이루어지는 환풍구의 경우에는 아무래도 강제배기식의 환풍기에 비해 통풍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실내습기는 물론 특히 냄새가 역류하는 경우도 있고, 습기로 인해서 곰팡이가 창궐하게 됩니다. 


다른글 > 화장실 세면대가 없었는데 새로 세면기 설치 하려면?







환풍기는 실내환기시스템의 공기질을 좌우합니다.


비단 화장실 뿐만 아니라 주택내 우리가 생활하는 공간의 환기는 일정부분 화장실의 환풍기를 통해서도 배출이 됩니다. 봄이나 가을의 경우에는 창문을 통한 환기가 잘 이루어질 수 있지만, 무더운 여름이나 추운 겨울에는 아무래도 환기를 잘 시키지 않기 때문인데요.


적절한 환기는 충분한 산소를 공급하고, 필요한 환기량을 확보하게 되어 우리의 건강에 좋습니다. 다만, 지나친 환기를 하는 경우 특히 여름이나 겨울의 경우에는 에너지 손실이 많아져 비용이 높아지게 됩니다.






좋은 환풍기를 설치하는 방법 


1. 욕실내 습기를 빠르게 제거할 수 있어야 한다. 욕실내 습기가 잔류하게 되면 이는 곰팡이의 번식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2. 저소음, 고효율 제품을 선택한다. 공기의 저항손실을 최소화하고 조용하고 강력한 배기를 하는 제품이 좋다.


3. 역류방지 댐퍼가 충실해야 한다. 기밀이 잘 유지되어야 냄새의 역류를 차단해서 욕실의 환경을 쾌적하게 합니다.




좋은 환풍기를 설치하면 냄새역류와 역풍은 물론이고 소음과 몸에 해로운 벌레의 침입까지 차단해주기 때문에 환경이 더욱 쾌적해집니다. 일부 기밀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댐퍼 환풍기의 경우에는 아무래도 이러한 부분에서 부족한 부분이 있을 수 있구요.


간혹 아래집이나 윗집의 음식냄새가 렌지후드를 통해서 나온다고 하소연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럴 때도 오케바리맨을 불러주시면 해결해 드립니다. 최근에 담배냄새로 윗집, 아래집의 층간 갈등이 많은데요. 얼굴을 붉히기 보다 간편하게 이렇게 해결하는 것이 더 현명하겠죠?    


관련글 > 원피스 변기의 부품과 부속교체 방법이 궁금하다?


내일은 해운대 신도시에 위치한 대우마리나아파트에 벽부형 환풍기를 설치하러 갑니다. 기존에는 환풍구만 달려있어 환풍구를 철거하고, 환풍기를 설치후, 전원을 연결하는 작업을 하게 될텐데요.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깔끔한 마무리가 되겠지만,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좋은 환풍기를 고르는 것일 겁니다.


오케바리맨이 출동하면 화장실, 주방싱크대의 악취발생원인 서비스를 무료로 해드립니다. 또한 주변에 화장실이 불편한 소외된 이웃이 있다면 귀띔해주세요. 재능기부를 실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