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후기

변기흔들림, 변기 백시멘트 시공방법

'blog 2020. 5. 8. 18:35
반응형

변기흔들림으로 변기 백시멘트를 시공할 때 꼭 알아두셔야 하는 부분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인터넷 상에 변기흔들림으로 인해 백시멘트 셀프시공 사례가 많이 나와있는데요. 의외로 잘못된 정보가 많아 다시 포스팅을 해봅니다. 일단 양변기의 상태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변기의 백시멘트가 단순히 깨진 경우 >> 백시멘트 시공 (난이도 ★☆☆☆☆)
2. 백시멘트가 깨지고 변기흔들림 >> 변기수평후 백시멘트 시공 (난이도 ★★★☆☆)
3. 변기흔들림과 누수, 또는 냄새가 나는 경우 >> 변기 탈거후 재시공(난이도 ★)

기본적으로 1번의 경우에는 누구나 할 수 있는 부분이지만, 2번의 경우에는 극도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주 탈락되지 않은 기존의 백시멘트를 제거하는 과정에서 자칫 변기를 파손할 수 있기 때문이구요. 3번의 경우에는 탈거 및 흔히들 '정심 또는 후렌지'라고 표현하는 플렌지를 교체해야 하는 상황이 있어 보다 전문성이 요구됩니다. 보다 쉽게 설명하기 위하여 사진이 많으니 양해부탁드립니다.

변기 백시멘트 시공시 필요한 준비물
- 몽키스패너
- 망치
- 일자드라이버
- 면장갑
- 고무장갑
- 백시멘트
- 스펀지
- 편의점 비닐봉투

 

백시멘트 탈락과 변기흔들림, 누수가 동반되는 실제 사례

오늘 탈거할 변기 상태입니다. 보통 백시멘트는 항균, 항곰팡이 특징을 가지고 있어 쉽게 변색되지 않는데요. 이 정도로 변색이 진행되었다는 것은 상당히 오랫동안 진행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고객님의 말씀으로는 처음 입주할 때부터 조금씩 누수가 있었고 화장실 악취도 있었다고 하시는군요.

특히 이번 사례의 경우에는 아래 사진에서 보듯이 변기하부에 크랙이 있어서 더 주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크랙이 진행된 변기의 경우에는 탈거과정이나 백시멘트 제거과정에서 그 충격으로 크랙이 더 커지거나 파손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요. 참고로 변기에 크랙이 보인다면 백시멘트 재시공보다는 양변기를 교체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몇년전 양변기 크랙에 크게 신경쓰지 않았다가 아랫집 누수로 이어지는 사례가 있었거든요.

변기하부의 크랙부분
지속적인 누수로 변색된 화장실 변기 백시멘트

 

조금 더 가까이서 살펴보면 변색의 정도가 심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이정도면 화장실 악취로 상당히 고생하셨을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화장실 악취는 특정 시간대에 심해지는 사례가 많습니다. 아침 또는 저녁이나 날씨가 흐리고 기압이 낮은 날 등에 악취가 더 심하죠. 

변기의 좌측면을 살펴보면 그나마 백시멘트가 완전히 탈락되어 사라진 부분이 보입니다. 떨어져나간 백시멘트 부분에도 누수가 지속적으로 이루어 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정도라 하더라도 변기가 흔들리지 않는다면 기존에 검게 변색된 백시멘트를 제거하고, 새로 백시멘트 작업을 해서 사용하셔도 됩니다만, 이번 사례는 변기흔들림과 악취, 누수가 동반되기 때문에 완전히 탈거후 재시공을 할 겁니다.

백시멘트가 떨어져 나가고 변기흔들림이 심한 상태

 

 

변기흔들림 + 누수 + 악취 해결방법은 변기재시공!

위에서 말씀드린것처럼 흔들림이 없다면 제거할 수 있는 백시멘트를 제거하고 새로 백시멘트를 시공하는 것이 좋고, 흔들림이 있다면 백시멘트를 제거하고, 수평을 맞춘후 백시멘트를 재시공하면 됩니다. 다만 변기흔들림과 누수, 악취가 동반되는 경우라면 변기를 탈거하고, 재시공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1. 변기 앵글밸브 분리

먼저 변기물탱크에 물을 공급하는 앵글밸브를 잠그고, 분리를 합니다. 이때 비데에 연결된 호수가 있다면 같이 분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변기 앵글밸브를 분리해야 변기를 탈거할 수 있습니다.

사진에 나와있지 않지만, 작업하기전에 변기물탱크 뚜껑을 꼭 다른 안전한 곳에 따로 둡니다. 변기물탱크 뚜껑을 따로 구하지 못할 확률이 99% 입니다. 그리고 변기물탱크 내부에 있는 물도 레버를 내리거나 눌러서 모두 빼줍니다. 양변기도 무거운데 물무게까지 더해지면 정말 무겁습니다. 그리고 가끔씩 투피스양변기의 경우 물탱크와 본체의 체결상태가 부실한 경우가 있습니다. 탈거과정에서 파손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꼭 확인하고 헐겁다면 체결해 주셔야 합니다.

변기 탈거전 주의사항!!!
1. 변기물탱크 뚜껑을 미리 안전한 곳에 보관한다.
2. 변기물탱크의 물을 모두 빼준다.
3. 변기물탱크의 체결상태를 확인하고 보강한다.

 

2. 변기탈거분리 

위의 주의사항을 이행했다면 변기를 잡고 위로 잡아당기면 변기가 탈거되는데요. 쉽게 탈거가 되지 않는다면 좌우로 살짝살짝 움직이면서 위로 잡아당기면 분리가 됩니다. 분리된 변기는 벽면 등에 기대놓거나, 바닥에 눕혀놓는 것이 좋은데요. 이때 종이박스 등 보양재를 준비해서 변기를 보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팁! 변기탈거후 박스 등 보양재를 이용해서 변기를 거치할 것!

탈거된 변기 아래로 이물질과 누수의 흔적이 보입니다.

 

변기의 아랫부분에 있는 검은색 플라스틱은 플랜지입니다. 연세가 있으신 분들은 후렌지 또는 정심이라고도 말씀들 하시기도 합니다. 참고로 플랜지는 변기와 변기배관을 연결하는 소켓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구요. 아주 오래된 화장실이나 또는 드물지만 연세가 지긋하신 작업자분들의 경우에는 이 후렌지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검은색 플라스틱 부분이 플렌지입니다.
후렌지와 함께 탈거된 변기상태

 

3. 탈거된 변기에서 백시멘트 제거하기

변기시공을 전문적으로 하시는 분들의 경우 변기 재시공하는 것을 꺼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 이유는 일이 더 많고 번거롭고, 특히 탈거과정에서 변기파손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아직 실제로 그런 사례는 없지만 브리핑 드릴 때 미리 말씀을 드립니다. "탈거진행과정중에 파손으로 인한 책임은 지지 않습니다."라구요.

실제로 변기재설치 과정중에서 가장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되는 것은 백시멘트 제거입니다. 변기 본체에 손상을 가하지 않고, 백시멘트만 정교하게 제거해야 하기 때문에 꽤 어려운 부분이죠. 아래 이미지는 백시멘트를 제거하는 과정인데요. 사진을 미처 준비하지 못햇는데 일자드라이버와 망치가 필요합니다. 

 

준비물: 망치, 일자드라이버
팁!
- 서두르면 일을 그르친다! 천천히 그리고 조금씩 야금야금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변기본체에 충격을 주지 않도록 충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변기에 붙어있던 백시멘트를 조금씩 제거하는 과정

 

변기의 백시멘트를 제거할 때는 측면으로 눕혀서 백시멘트를 제거하고, 이후 반대쪽으로 눕힌 후 제거를 합니다. 이때 반드시 보양지를 깔아서 바닥과 닿은 변기의 측면에 가해지는 충격을 줄이고, 변기의 스크레치를 막아야 합니다.

 

 

4. 변기 재시공

변기에 붙어있던 지저분한 백시멘트를 모두 제거했다면 변기아래부분과 숨어져 있던 바닥부분 그리고 화장실 바닥의 백시멘트 파편 등을 모두 깨끗하게 청소를 해줍니다. 깨진 백시멘트는 생각보다 날카롭기 때문에 장갑을 끼고 작업하셔야 하며 또 맨발로 출입할 경우 부상을 당할 수 있습니다.

청소가 끝났으면 새 플렌지로 교체를 해준후, 배관에 맞춰 끼워 변기를 세워줍니다. 변기가 잘 세워졌으면 분리했던 화장실 앵글밸브를 끼워줍니다. 아직 물탱크 뚜껑은 끼우지 말고 다음 작업을 진행합니다.

백시멘트가 제거된 깨끗한 상태의 변기

 

백시멘트를 모두 제거한 양변기의 경우에는 상황에 따라 좌우, 또는 전후의 수평이 맞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수평계를 이용해서 정확하게 수평을 맞춰야 물내림이 원활하고, 오랫동안 파손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지어진 집들은 기본적으로 화장실 바닥의 기울기가 크지 않지만 주택이나 오래된 집들의 경우에는 말도 안되게 수평이 맞질 않는 경우도 있긴 한데요. 이 수평을 잡는 것은 아주 중요한 일입니다.

팁! 
수평이 맞지 않으면 물내림이 부족하거나, 변기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변기는 좌우측 수평, 전후측 수평 모두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5. 백시멘트 시공하기

백시멘트 시공과정에서 몇몇 사진이 빠져있는데요. 일단 이부분은 글로 설명드리고 추후에 보완을 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현재 시중에 나와있는 백시멘트의 경우에는 2kg 소포장이 일반적입니다. 변기한개를 재시공하는데는 충분한 양이죠. 남기 때문에 반정도만 사용하시면 됩니다.

백시멘트 반죽하기
- 준비물: 백시멘트 1kg + 물 0.5리터, 편의점 비닐봉투(두껍다는 의미입니다.^^)
- 편의점 비닐봉투에 백시멘트를 넣고, 물을 부어줍니다.(마스크 끼고 하세요~)
- 비닐봉투를 이리저리 움직이면서 한손으로 비닐봉투 주물럭거리면 서서히 반죽이 진행됩니다.
- 골고루 섞였는지 확인하시고, 충분히 섞어주세요.

백시멘트 반죽이 잘 이루어졌다면 변기아랫부분에 둘러가며 조금씩 덜어주고, 앞부분부터 조금씩 변기 안쪽으로 밀어넣어줍니다. 어느 정도 들어가면 더이상 들어가지 않으면 다른 부분도 반복해서 진행을 합니다. 앞부분과 달리 뒷부분은 공간이 협소해 작업하기가 어렵다보니 소홀할 수 있으므로 조금 더 신경을 써서 진행을 하셔야 합니다. 

백시멘트 시공하기
- 백시멘트를 변기하부에 조금씩 덜어둔다.
- 변기앞부분부터 틈으로 백시멘트를 밀어넣는다.
- 우측면, 좌측면도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한다.
- 뒷부분도 소홀하지 않도록 유의해서 진행한다.

백시멘트 재시공이 끝난 깔끔한 모습

 

 

6. 백시멘트 시공후 마감방법

백시멘트를 꼼꼼하게 채워넣었다면 남은 부분은 변기바닥에 손가락을 일자로 세워 긁어냅니다. 이후 옆으로 남은 백시멘트는 따로 준비한 비닐봉지에 넣어두고 물에 적신 스펀지를 이용해서 매끄럽게 마감을 합니다. 이때 살짝 스친다는 느낌으로 마감을 하고 변기 주위에 묻어있는 백시멘트의 흔적들은 깨끗하게 닦아냅니다. 이 과정에서 여러차례 스펀지를 행궈내야 깨끗한 마감이 됩니다.

준비물: 스펀지

백시멘트 시공전과 후의 모습비교

 

 

7. 백시멘트 양생하기

백시멘트 재시공후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양생입니다. 권장시간은 최소 24시간, 겨울이나 여유가 있다면 48시간 정도 양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양생과정중에 남성들의 소변정도는 괜찮습니다. 그리고 또하나 주의사항은 양생기간중에는 백시멘트에 물이 닿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변기 재시공이 완료된 상태

 

변기 흔들림이나 백시멘트 시공, 변기 재시공 등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되도록 문자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