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양변기부속교체에 필요한 양변기부속품은?

'blog 2017. 3. 14. 12:52
반응형

양변기 물이 차는게 늦는다거나 양변기 물이 넘친다거나 해서 양변기 부속을 바꾸려고 하는데 양변기마다 사이즈가 다르다고 해서 양변기 부속 어떤것을 사야 하는지에 대한 문의를 주시는 경우가 가끔씩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양변기는 계림과 대림 등 여러회사에서 생산하지만 양변기부속은 기본적으로 서로 호환이 됩니다. 다만 일체형 양변기인 원피스양변기와 물통과 변기본체가 분리되는 투피스양변기의 부속품은 서로 호환이 되지 않고, 가격도 차이가 많이 난다는 사실은 미리 알고 계시면 되겠네요. 


참고로 양변기부속을 교체한다고 해서 양변기의 물이 빨리 채워진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물론 물이 넘치거나 새는 경우라면 양변기 부속을 교체하는 것이 해결방법이 될 수 있구요.^^


관련글 > 변기가 작아서 비데가 안맞는 경우 해결방법은?




양변기 부속에 대해 살펴보자


양변기부속은 생각보다 여러종류의 부품들이 조합되어 작동을 하게 됩니다. 또한 양변기부속의 단품만 교체해서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지만 일반적으로 노후나 고장이 나게되면 동시에 교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양변기물통 - 양변기부속


변기스위치 - 변기스위치의 위치에 따라서 일반형핸들스위치, 버튼형핸들스위치, 내림형핸들스위치 등으로 분류가 됩니다. 내림형핸들스위치가 기존 버튼형핸들스위치 대신 설치가 가능하며 사용이 다소 편리한 장점이 있습니다.'


양변기마개 - 일반적인 PVC소재와 고무소재로 된 마개도 출시되고 있으며 고무마개가 상대적으로 닫힘이 좋고, 조용하다고 하지만 주관적인 생각으로는 실제로 체감하기 큰 차이를 느끼기 어렵습니다. 


볼탑 - 필밸브, 부구, 보충수호스로 이루어져 있으며 변기의 물을 높이와 차단을 하는 역할을 합니다.



양변기물통 - 양변기부속


이외에 관붙이밸브라고 하여 고압호스와 수도관을 연결시켜주는 관붙이밸브가 있는데요. 보통 벽에 부착되어 수도꼭지가 달려있어 물잠금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으며 관붙이밸브와 양변기물통의 볼탑을 연결해주는 고압호스도 있죠.




양변기물통 - 양변기부속 교체시 주의사항


방법만 안다면 양변기부속을 교체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실제로 주부들이라고 하더라도 얼마든지 양변기부속을 교체할 수 있는데요. 다만 간혹가다 셀프로 양변기부속을 교체하시다가 대형사고를 치는 경우가 있어 약간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사례1. 양변기부속 교체후 누수 등으로 마음고생후 결국 오케바리맨 호출해서 해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양변기부속에 필요한 공구와 부속품 잘못 체결한 경우에 해당됩니다.


사례2. 양변기부속 교체시 양변기물통을 파손하는 경우가 잇습니다. 보통 힘조절을 잘못해서 양변기물통에 크랙을 발생시키거나, 탈부착을 하는 과정에서 물통이 깨지는 사레가 이에 해당됩니다.


사례3. 양변기물통은 물론 양변기자체에 손상을 주어서 통째로 교체하는 사레가 있습니다. 양변기물통을 양변기에 체결하기 위해 준비하면서 충격에 의해서 양변기와 물통 모두 크랙이 가거나 깨지는 경우입니다.


사례4. 최악의 사례로 꼽힐 수 있는데요. 물통을 체결하기 위해 준비하던중 물통을 떨어뜨리면서 변기를 깨뜨리고, 그 날카로운 조각으로인해 정강이뼈와 발등에 상처를 입은 경우입니다.


따라서 양변기부속을 직접 구해하여 교체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충분한 주의를 하셔서 작업을 하시는 것이 좋으며, 필요한 공구를 갖추고 작업을 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반드시 장갑을 착용하셔서 다치는 일이 없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구요.


마지막으로 물을 아끼기 위해서 pet병이나 벽돌을 물통속에 넣어두지 마세요. 요즘나오는 양변기부속은 그 자체만으로 물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양변기부속이 고장났다고 해서 방문해보면 PET병이 양부속을 가로막고 있어 제대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관련글 > 환풍기 없는 화장실에 환풍기 설치하는 오케바리맨


양변기부속교체를 위해서 방문해보면 가끔씩 욕실장에 대한 수리나 교체를 원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오케바리맨은 욕실 악세사리 전반에 대한 수리나 교체가 가능합니다. 특히 좌변기 하수구 막힘에 대해서도 얼마든지 해결이 가능하므로 고민하지 마시고, 연락을 주시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