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거여동 세면기수전, 세면기부속 직접 교체수리

'blog 2018. 9. 20. 11:52
반응형

우리가 흔히 부르는 세면대는 세면기라고 하는데요. 송파구 거여동 아파트에 전세로 계시는 분이 혹시 중고세면기도 구할 수 있는지 물어보셨는데요. 사실 중고세면기는 구하기도 어렵거니와 추천해드리지도 않습니다. 자칫 중고세면기 내부나 외부에 크랙이 발생했다든지 하는 경우에는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까요.


관련글 >>> 세면대/세면기 막혔을 때 당황하지 마세요~


보통 세면기수전을 고르실 때 많이들 어려워하시는데요. 세상에 값싸고 좋은 제품은 많지 않아요. 모르면 비싼제품을 사라는 말처럼 대부분 좋은 제품은 상대적으로 비싼 법이죠. 간단하게 팁을 드리자면 세면기수전을 손으로 들었을 때 가벼운 쪽보다 무거운 쪽이 더 좋고, 값도 비쌉니다. 세면기 수전은 2만원대부터 20만원대까지 정말 가격차이가 다양합니다. 가장 무난한 것은 10만원대 내외면 충분합니다.



세면기부속은 세면기수전에 비해 가격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가격도 비싸지 않은 편으로 1~2만원대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가격차이는 몇천원 정도로 세면기부속만큼은 가격차이가 크지 않으니 무조건 좋은 제품으로 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세면기종류에 따라 세면기부속이 달라지는 경우도 있으므로 -엄격히 말하면 세면기 종류보다는 배수형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를테면 세면기종류가 바닥배수구인 경우에는 I자바라(I트랩)을 이용하는 것이 필요하고, 세면기종류가 벽배수인 경우에는 P자바라(P트랩)을 사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변기와 더불어 화장실에서 가장 많이 하는 작업이 세면기교체입니다. 이 세면기가 천년만년 갈 것 같은데도 참 특이하게도 파손이 되는 경우가 있고, 가끔은 안전사고도 발생하고는 합니다. 요즘은 많이 사라졌지만 아직도 여전히 세면기위에 발을 올려서 발을 씻으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보통의 세면기는 벽에 앙카볼트라고 하는 것을 박아 튼튼하지만, 의외로 벽체가 튼튼하지 않은 주택들도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지속적으로 발을 세면기에 올려 하중을 주게되면 앙카볼트가 헐거워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관련글 >>> 화장실 냄새, 청소를 안해서 냄새가 난다구요???


세면기종류에는 일반적인 사이즈의 세면기외에도 코너에 설치하는 코너세면기 또는 소형세면기도 있어 상황에 맞춰 설치를 할 수 있으므로 지나치게 획일적인 세면기를 설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는 마치 양변기의 종류가 여러종류가 있는 것과 마찬가지인데요. 세면기종류에는 긴다리세면기와 반다리세면기도 있습니다. 긴다리세면기는 화장실바닥까지 다리가 길게 뻗어있는 것이고, 반다리세면기는 마치 벽에 매달려 있는 것처럼 보이는 세면기입니다.



세면기수전을 선택할 때는 되도록 철물점에서 판매하는 제품보다는 계림요업이나 대림처럼 메이커 제품을 구매하시는 것이 더 오래사용할 수 있으며 추후 AS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모든 제품이 그런 것은 아니지만... 세면기부속을 직접 교체하시고자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배수와 관련된 폽업이나 자바라, 트랩 정도는 직접 하셔도 되는데 앵글밸브라고 하는 세면기에 물을 공급하는 수도꼭지같이 생긴 것은 되도록 직접 교체하시는 것은 비추입니다.


특히 아래에서 보시는 것처럼 싱크대 수전 교체하시는 것은 생각보다 많이 어렵습니다. 오히려 세면기수전교체나 수리하는 것이 훨씬 더 쉽다고 느끼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세면기종류나 상황에 따라서 바로 벽에서 앵글밸브를 교체하는 것이 가능할 수도 있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으면 세면기를 벽에서 탈거하고, 앵글밸브를 교체한 후에 다시 세면기를 부착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특히 앵글밸브를 분리하는데 과한 힘으로 분리하려다 나사산이 박힌채로 부러지는 경우도 많고, 교체한 앵글밸브에 문제가 생겨 아랫집으로 누수가 발생하는 사례도 있으므로 항상 주의하여야 합니다.


보통 세면기수전도 직접 구매하셔서 교체하시려다 고생만 하시고, 급기야 세면기수전이나 세면기부속을 망가뜨려 새로 사야하는 사례도 있었는데요. 직접교체하실 때는 힘으로 밀어붙이면 안되고, 나사산의 결에 잘 맞처서 적당한 힘으로 분리, 체결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세면기종류에 따라서는 4인치 세면기수전이나 원홀 세면기수전 등 종류가 달라지므로 이것도 알아두어야 합니다.


송파구 거여동은 물론 세면기수전이나 세면기부속을 교체, 세면기수리 등을 하셔야 하는 상황이라면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다음시간에는 세면기종류에 대해서 좀 더 살펴보겠습니다. 


무료상담문의: 01-6233-588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