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에어컨 냄새, 이렇게 간단히 잡는다구???

'blog 2020. 6. 9. 17:11
반응형

사실 에어컨은 계절가전에 가깝죠. 최근엔 공기정화 기능을 강화하여 공기청정기로 사용이 가능한 제품이 나오곤 있지만 오래된 에어컨을 보유한 가정에서는 그냥 한여름철 사용하는 계절가전용품인데요. 그러다보니 막상 날씨가 더워 에어컨을 켰더니 시큼털털한 걸레빠는 냄새라든지, 말로 표현하기 요상한 악취때문에 기겁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럴 때 간단히 해결하는 방법~

 

 

"에어컨냄새를 사라지게 하는 기적같은 마법

일단 창문을 활짝 열어둔 후에 에어컨의 설정온도를 16도에 맟춰두고 1시간 동안 가동을 합니다. "

 

 

 

정말 마법같이 냄새가 사라지게 되는 기적을 맛보게 되는데요. 원리는 간단합니다. 낮은 온도를 설정하여 냉방운전을 하게되면 열교환기, 또는 드레인 팬에 붙어있던 냄새성분들이 응축된 물에 의해 용해되어 바깥으로 배출되게 되어 냄새가 줄어들게 되는 것이죠.

 

일반적으로 에어컨을 가동하게 되면 실내공기가 흡입될 때 가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냄새 성분들도 함께 흡입이 되어 열교환기나 드레인 팬 등에 달라붙게 되고 이 과정에서 곰팡이도 발생하고 악취는 점차 강해지게 되는 것이죠. 따라서 위의 해결방법을 따라하면 물에 의해서 점차 옅어지게 되는데요.

 

 

 

 

에어컨냄새보다 더 중요한 사실

 

여름 한철사용하는 에어컨은 그 작동방법의 특성상 오염물질이 축적될 수 밖에 없는데요. 위에서 말씀드린 단순히 냄새나 악취의 정도를 뛰어넘어 곰팡이 등의 온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에어컨을 분해해보면 정말 심각한 상황을 직접 눈으로 목격하게 되는데요. 주기적으로 에어컨을 청소하는 것이 꼭 필요한 이유입니다.

 

기본적으로 에어컨의 외부에 위치하여 육안으로 손쉽게 확인이 가능한 오염은 아래에서 보시는 것처럼 찌든 먼지 정도라고 할 수 있는데요.

 

 

 

실제로 심각한 것은 육안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에어컨 내부입니다. 일반 가정집에서는 엄두도 낼 수 없어 비싼 돈을 주고 에어컨청소 전문업체에 맡겨야 했는데요.

 

 

 

 

에어컨 셀프청소, 막상 해보니???

 

에어컨 셀프청소는 작년에 처음 시도했었는데요. 사실 필터를 떼어내 물청소를 하고, 에어컨 냉각핀이나 브로워팬에 다이소에서 파는 에어컨세정제를 들입다 쏘는 수준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그렇게 해서는 완벽한 청소가 될 수 없다고 하고, 또 생각만큼 어렵지 않다는 글들을 보고 직접 도전해봤는데요. 결과는?

 

 

네, 보셨던 것처럼 벽걸이에어컨을 완전분해해서 정말 속이 다 시원하게 에어컨 셀프청소를 마쳤습니다. 한번 해봤을 뿐인데 두번째 도전은 한시간정도가 채 안걸리더군요. 정말로 어려운 부분이 단 1도 없다는... 에어컨 셀프청소에 도전하실 분들은 아래의 글을 보고 따라하시면 누구나 하실 수 있을 겁니다.

 

https://okbariman.tistory.com/432

 

LG 룸에어컨 LS-065CSR 벽걸이에어컨 셀프청소 후기

오늘 벽걸이에어컨 셀프청소의 주인공은 LG 룸에어컨 LS-065CSR인데요. 6평형으로 원룸에 많이 사용된다고 하죠. 저희 숙소에 있는 모델인데요. 직접 한번 셀프청소를 해보기로 했습니다. 사진상으

okbariman.tistory.com

 

아 그리고 위에 에어컨을 덮어씌운 것은 에어컨미세먼지 차단필터라고 하는데요. 이 친구를 덮어두면 에어컨 내부에 먼지가 현저하게 줄어들기 때문에 청소주기도 길어지고, 무엇보다도 에어컨청소하는 것이 간편해졌습니다. 여름에 한달에 한번씩 교체하는데 5분도 안걸리고, 손에 물 뭍일 없으니 정말 편합니다. 물론 일정정도의 미세먼지까지 줄어드는데다 탈취효과도 있어 일석이조라고 할 수 있죠. 자세한 내용은 역시 아래글 참고하시구요.

 

https://okbariman.tistory.com/430

 

벽걸이 에어컨 셀프청소 그리고 미세먼지필터 장착하기

가끔씩 벽걸이에어컨을 셀프로 청소하신 분들의 글을 보면서 한편으로는 대단하다, 또 한편으로는 나도 할 수 있겠지?라는 생각을 해왔던터에 그동안 간단하게 눈에 보이던 부분만 청소하던 것

okbarima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