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수리

줄눈셀프시공 망했어요 ㅠㅜ

'blog 2017. 3. 13. 10:22
반응형

화장실에 대한 변화를 주고 싶을 때 줄눈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요. 게다가 줄눈 시공비용에 대한 부담으로 줄눈셀프시공에 도전하고 싶어하시는 분들이 많으셔서 간단하게 줄눈셀프시공에 대한 부분을 공유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셀프줄눈시공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고, 모든 분들이 줄눈셀프시공을 해서 실패하는 것도 아닙니다. 다만 의외로 많은 분들이 줄눈셀프시공을 하신다음 불만족스러워하시거나, 그 과정이 결코 만만치 않아서 두번다시 하고 싶지 않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관련글 > 욕실타일줄눈 셀프시공시 주의사항



줄눈셀프시공의 득과실


줄눈시공을 했을 때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시공한 줄눈이 얼마못가 떨어지는 경우입니다. 이러한 경우는 줄눈이 비뚤비뚤한 것보다 더 참담한 심정이 됩니다. 왜냐하면 몇시간을 쪼그리고 앉아 먼지 뒤집어써가며 했던 노력을 생각하면 그냥 돈주고 할걸 그랬나 싶을 때가 있을 테니까요.


게다가 줄눈시공에 필요한 작업재료가 일반 소비자가 일반적으로 온라인에서 구매할 수 있는 재료와 줄눈시공전문가가 직접 사용하는 재료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밖에 없구요. 하지만 줄눈시공을 하는 업체의 실력, 사실 실력이라기보다는 정성이라고 봐야 하는데요. 잘하는 업체를 선택해야 하는 것은 당연하겠죠.


 

줄눈셀프시공시 주의사항


보통 줄눈을 시공하게 되면 화장실벽과 화장실바닥 등을 기본적으로 하게되는데요. 이럴 때 기존에 있던 백시멘트를 긁어내고, 그위에 줄눈코팅제를 바르게되는데, 아무래도 숙달이 되지 않아 줄눈이 고르지 않게 시공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마킹테이프를 이용하게 되면 좀더 고른 줄눈시공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간혹 줄눈시공을 위해 타일사이의 백시멘트를 긁어낼 때 잘못해서 혹시 물이 새는 누수가 발생하지 않을까 걱정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그 부분은 심각하게 고민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유는 화장실의 경우 기초바닥(콘크리트)위에 방수층이 형성됩니다. 이 방수층이 한번이 아니라 보통 두번이상 방수를 입히게 됩니다.




이후에 타일을 지지하는 몰탈이 있고, 그위에 타일을 시공하기 때문에 타일의 줄눈인 백시멘트를 긁어낸다고 해서 누수가 발생하는 일은 쉽게 일어나지 않습니다. 물론 기존 방수층이 깨져있다거나 하는 경우라면 누수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줄눈셀프시공시 오히려 주의해야 하는 사항은 본인의 안전입니다. 특히 방진마스크를 필히 착용하시고, 화장실내 환풍기를 계속 작동시켜서 환기를 해주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또하나는 셀프로 줄눈을 시공하기 위해 기존의 백시멘트를 제거하는 작업이 생각보다 노동력이 많이 소요됩니다. 쉬엄쉬엄 쉬어가면서 천천히 작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글 > [해운대] 형광등고장 형광등 안정기 교체방법



셀프줄눈시공 손쉽게 하는 방법


약간의 손재주가 있고, 튼튼한 신체의 소유자라면 누구나 도전해볼 수 있는게 바로 셀프줄눈시공이죠. 하지만 작업후 허리랑 팔뚝, 어깨 등 몸이 아픈 거는 감안하셔야 합니다. 대신 비용을 줄일 수 있는데요. 따지고보면 줄눈시공업자의 인건비 대신 내가 내몸으로 비용을 지불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 가장 중요한 것은 셀프줄눈시공을 할 때는 기존에 깔려있는 백시멘트를 3mm이상 꼼꼼하게 제거해야 합니다. 이렇게 해야 향후 시공하는 줄눈이 잘 부착되어 오랫동안 잘 버텨주게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오래가지 않아 줄눈이 떨어지는 참사를 맞이하게 됩니다.


2. 보통 줄눈을 시공할 때 빨리 끝내고 싶은 욕심에 서두르게 되는데요. 그렇게 되면 이 줄눈을 흘려 타일이나 마루바닥 등에 흘리게 됩니다. 그러면 잘 지워지지 않기 때문에 굳기전에 빨리 닦아내어 제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 줄눈을 시공할 때에는 약간 오목하게 들어갈 정도로 시공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줄눈이 타일위로 올라올만큼 두껍게 시공하는 것이 가장 좋지 않은 방법이구요.


4. 줄눈시공에 들어가는 줄눈은 이왕이면 좋은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격에 민감하다보면 오히려 기존 백시멘트보다도 못한 줄눈자재를 구매하는 상황이 벌어질수도 있거든요. 싼 줄눈자재의 경우 황변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고, 특히 줄눈 접착력이 약해서 떨어지는 경우 향후 타일을 전부 교체해야 하는 최악의 상황을 겪으실 수도 있습니다. 


관련글 > [부산 해운대] 변기틈악취 출장집안수리 오케바리맨



실제로 줄눈시공업체는 셀프줄눈시공을 실패했을 경우나 줄눈시공 전문업체가 아닌 업체가 시공해서 실패한 경우 잘 안해주려고 합니다. 이유는 처음에 백시멘트를 긁어내는 작업과는 비교할 수 없을만큼 힘들어 작업하는 이들이 회피하는 경우가 많거든요.


줄눈이라는게 경화가 진행되고 나면 백시멘트보다 훨신 강도가 높아서 그걸 제거하다보면 타일이 손상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아마도 일반적인 줄눈시공을 할 때보다 비용이 최소 2배이상이 될겁니다.


아래 명함을 클릭하시면 전화로 연결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