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욕실선반 셀프수리교체방법

'blog 2016. 11. 29. 00:39
반응형

욕실에서 선반의 비중은 은근히 큽니다. 이를테면 비누나 샴푸 등 잡다한 것들을 올려두는 역할인데요. 저의 경우에는 핸드폰을 화장실까지 가지고 들어가는 편인지라, 샤워기의 물이 닿지 않는 곳이라면 선반위에 올려두곤 하죠. 때로는 휴대폰을 이용해서 음악을 재생하면 살짝 울리면서 은근 괜찮습니다.^^


이렇게 유용한 선반에게도 한번씩 시련이 다가오는 법인데요. 바로 선반을 고정하는 부분이 나이가 들어가면서 선반을 지탱해주지 못하는 사태가 벌어지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대부분의 선반이란게 유리재질로 되어있어 아무래도 위험하기 마련이고, 이때문에 안전사고의 우려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선반통째로 바꾸자니 유리가 너무 아깝고, 그렇다고 아무리 뒤져봐도 네이버에서 선반을 고정하는 부분을 찾아볼 수 없으니 안타까울 노릇입니다. 이럴 땐 가까운 철물점이나 타일가게를 찾아가보는 것이 상책입니다. 하지만 아마도, 철물점에서는 구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구요. 어지간한 타일가게에서는 이 부분을 사기가 쉽지 않을 겁니다.^^


다보 or 유리브라켓

위에서 말씀드린 욕실선반을 고정시키는 장치를 일컬어 어떤분은 다보, 그리고 다른 분은 유리브라켓이라고 부릅니다. 비슷한 용어로는 유리브라켓말고도 욕실브라켓, 다보브라켓, 유리선반부속으로도 불립니다.






이 유리브라켓은 보통 2개가 들어가야 되는데요. 기존에 있던 욕실선반을 교체하고자 한다면 유리브라켓이 2개가 필요하겠죠. 그리고 만약에 욕실선반이 없었는데 새로 설치를 하고자 한다면 기본적으로 타일을 뚫을 수 있는 드릴이 있어야 하구요. 칼블럭이랑 나사못이 필요하게 됩니다. 물론 나사못 사이즈에 적합한 드릴날(드릴기리)가 있어야 합니다.




선반 유리브라켓의 종류


현재 시중에 나와있는 유리브라켓의 종류는 기본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반달브라켓이 있구요. 이외에 사각펠리컨브라켓, 크롬사각브라켓, 아크릴브라켓, AL 사각브라켓, 로보트브라켓, 펠리컨브라켓, 지구반달브라켓, 샤워부스브라켓, 칼라브라켓 등 여러종류가 있습니다. 보통 가장 무난한 것은 반달브라켓이죠.



1. 반달브라켓

반달브라켓은 보통 5mm~8mm 정도의 유리를 고정할 수 있으며 반달브라켓 내부에 고무패킹이 부착되어 있어 유리를 누르더라도 유리를 파손하지 않도록 보호합니다.


2. 사각펠리컨 브라켓

사각펠리컨브라켓은 1mm~20mm까지 정도의 유리를 고정할 수 있어, 두꺼운 유리를 고정하는데 좋습니다. 유리외에도 원목상판 두께 정도도 고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3. 크롬 사각브라켓

크롬사각브라켓은 1번의 반달브라켓과 동일한 성능을 가지거나 대형사이즈의 경우에는 약간 더 큰 10mm 두께의 유리를 고정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 > 해운대 화장실 문고리손잡이 교체


이외의 여러브라켓도 거의 비슷한데요. 단순히 유리브라켓만 교체하는 것은 드라이버랑 새 유리브라켓만 있으면 가정에서도 손쉽게 교체가 가능합니다. 다만, 생각보다 많은 가정이 유리브라켓은 노후된 상태로 매달려 있고, 유리선반이 추락해서 깨진 경우가 많더군요.


이때 유리파편이 튀어서 발을 다친 경우도 더러 있었고, 심한 경우에는 유리파편 부분중에서 큰 부분이 튀어서 발을 심하게 다친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오케바리맨이 조언을 드리자면 덜렁거리는 느낌이 든다고 생각되면 지체없이 욕실선반 교체작업을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아이들을 키우는 가정에서는 어른들과 달리 아이들이 민첩하지 못하기 때문에 뜻하지 않는 사고를 당하는 사례도 있어, 주의가 필요하구요. 도움이 필요하시면 오케바리맨을 불러주시면 신속하게 새제품으로 안전하게 교체를 해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욕실수리나 화장실 교체작업을 하실 때에는 미리 같이 작업을 함께 하셨으면 하는 부분을 같이 말씀해 주시면, 작업 효율도 좋아지고, 고객님의 지출비용도 줄어듭니다. 


간혹 출장수리를 나갈 때 미리 이런저런 준비를 해가지만 미처 준비를 하지 못한 부분까지 수리를 의뢰하시는 경우에는 왕복 1시간이 넘게 움직여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고객님은 장시간 공사로 불편하고, 오케바리맨은 다른 고객님들을 도와드리지 못해 안절부절하게 됩니다. 전화주실 때 함께 작업했으면 하는 부분까지 꼭 좀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욕실수리를 다니다보면 욕실거울 때문에 힘들어하시는 분들이나 욕실 코너에 붙어있는 선반 때문에 고민하시는 분들을 한번씩 만나게 되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욕실거울교체, 욕실코너선반 교체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관련글 > 형광등 안정기 쉽게 교체하는 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