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수돗물에서 녹물과 녹찌꺼기가 나와요 ㅠㅜ

'blog 2018. 6. 11. 18:2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케바리맨입니다.


보통 녹물이라 하면 보일러배관을 생각하게 되고, 그래서 가을부터 봄까지는 보일러배관청소의뢰가 많죠. 하지만 보일러배관이 아닌 수돗물에서 녹물이나 녹찌꺼기가 나오는 경우도 아주 많습니다. 특히 찬물보다 온수를 틀었을 때 녹물이 나오는 경향이 심하구요.



이런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배관청소를 하고, 녹물을 제거할 수 있는 자화육각수를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배관을 교체할 수 있는 경우라면 교체를 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관련글 >>> 화장실 악취 측정, 아직도 풍속계로 한다구요?






배관청소, 배관세척이란?


배관내부에 철 성분이 산화하면서 붉은 녹이 생성이 됩니다. 이러한 붉은 녹은 산화철로 물속의 수산이온과 반응하여

지속적으로 녹과 결합하여 점차 녹을 더 많이 만들게 됩니다. 이 붉은 녹은 다시 물속에 용해되고, 녹물이 나오게 되죠. 

이런 경우 배관을 교체하는 것이 가장 좋으나, 현실적으로 배관을 교체하는 것이 어려울 때는 배관청소, 배관세척을 통해서 배관내부의 녹을 제거합니다.


고주파, 버블을 이용한 배관세척장비를 이용하여 배관내부의 부식되어 있는 단단하지 않은 연질의 녹과 바닥에 고여있던 이물질 등을 배출시키게 되는데요. 다만 배관세척전문장비를 이용한다고 하더라도, 배관내부에 단단하게 붙어있는 단단하게 굳은 경질의 녹을 100% 제거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관련글 >>> 수돗물 녹물이 심한 아파트, 녹물 빼는 법과 녹물제거필터





녹물, 녹가루 예방하는 방법은?


배관세척, 배관청소를 한다고 하더라도 새배관처럼 완벽하게 복원하는 것은 아닙니다. 붙어있던 녹과 이물질을 제거하기는 하지만, 완벽한 것은 아니죠. 가끔 배관청소, 배관세척을 하면 새배관처럼 된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알려드립니다.^^; 대신 자화육각수시스템을 이용해서 더이상 녹물이 활성화되지 않도록 해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특허받은 원리에 의하면, 자화육각수시스템을 이용하여 강력한 자기력으로 물을 자화시키고, 배관내부에 흐르는 물에 화학적반응을 유도하여, 부동태로 인한 흑청(마그네타이트)이 생성되게 됩니다. 자기력에 의해 전자를 받은 적청(붉은녹)은 점차 

흑청(검은녹/마그네타이트)으로 변화하게 됩니다. 이를 부동태막이라고 하며, 산소가 떨어져 나가면서 활성산소가 줄어들죠.


이처럼 전기화학적 반응을 거치게되면서 적청은 점차 흑청으로 변하고, 배관의 내부가 부동태화화 되고, 물이 이온활성화, 연수화 되므로 배관의 부식과 스케일, 물때 등의 생성을 억제하게 됩니다. 간단하게나마 그 원리를 설명해드렸습니다.




관련글 >>> 부산 보일러배관청소 비용이 결코 아깝지 않은 이유!!!





녹물, 녹가루제거, 배관청소비용은?


보일러배관청소비용은 업체마다 지역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특히 배관청소장비에 따라서도 청소비용이 차이가 날 수도 있고, 효과에서도 차이가 있을 수 있겠지요. 또하나는 작업시간을 얼마나 할애해주는가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1시간만에 배관청소를 마치는 분도 계시고, 2시간에 마치는 분도 계십니다. 오케바리맨의 경우에는 적어도 3시간 이상을 작업합니다. 이유는 간단하죠.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서 작업을 하기 때문입니다.


3시간이상, 많게는 5시간을 할애해서 작업을 한 경우도 있는데요. 이쯤되면 오전, 오후 다 합쳐서 많으면 두번 정도의 배관청소밖에 못하게 됩니다. 그런데 만일 아파트 등에서 공동구매로 여러집의 배관청소를 의뢰할테니 배관청소비용을 깎아달라고 하시는 경우도 있고, 이처럼 공동구매를 좋아하시는 동종업체도 있습니다. 


관련글 >>> 해운대 건영아파트 1차 난방배관청소시간이 무려 5시간이 걸린 이유


하지만 오케바리맨은 공동구매라 하더라도 정해진 배관청소비용을 그대로 청구합니다. 그리고 하루에 3집, 4집 작업하지도 않구요. 대신 배관청소를 하는 동안 화장실에 다른 부분에 대한 문제점은 없는지 살펴봐드리고, 가끔씩 화장실냄새로 고민하시는 경우에는 트랩을 서비스로 설치해드리기도 하죠.


녹물이나 녹가루제거를 위해서 배관청소를 하실 때 중요한 것은 배관청소비용이 아니라, 그 품질이라고 자신있게 말씀드립니다. 얼마만큼의 노력을 할애하는지가 더 중요한 가치가 됩니다. 


관련글 >>> 보일러난방배관 청소비용은 세입자가 부담할까? 집주인이 부담할까?

관련글 >>> 해운대 삼정코아 난방배관청소, 역대급인 이유가???

관련글 >>> 청룡경동아파트 가스보일러배관청소, 해운대 건영아파트 배관청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