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욕실전등교체 LED 등으로 바꿨어요~

'blog 2017. 1. 11. 09:43
반응형

화장실 셀프리모델링 할 때 가성비가 가장 좋은 게 뭘까요? 개인적으로는 화장실 전등, 또는 욕실전등 교체가 아닐까 싶네요. 철물점이나 조명가게에서 판매하는 2만원대의 욕실전등으로 교체하면 그동안 침침했던 화장실, 욕실이 정말 환하게 달라집니다. 단, 부작용도 있는데요. 만약 곰팡이라던지, 욕실에 때가 있는 경우라면 예전보다 더 잘보이기 때문에 눈에 많이 거슬릴듯...


관련글 > LED 조명기구를 고르기 전에 미리 알아두면 좋은 상식


최근에 부쩍 화장실 문고리와 욕실전등교체를 원하시는 분들이 많았는데요. 욕실전등교체하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다만 꼭 주의하셔야 하는 것은 전원차단기를 꼭 내리신후에 욕실전등교체를 하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화장실이나 욕실이라면 조명이 이정도는 되야겠죠? 하지만 정작 최고의 조명은 자연광 아닐까요? 따스한 햇살이 내리는 화장실이나 욕실이라면 정말 최고의 조명이죠.





욕실전등교체방법


1. 전원차단기를 내린다. 


이때 되도록이면 별도의 조명장치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화장실이나 욕실의 경우 채광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생각보다 어두워서 작업하기가 까다롭다.


2. 기존에 달려있던 욕실등기구에서 전등을 분리한다. 


아직도 백열등을 사용하는 가구도 간혹 있는데요. 일단 등기구에서 전등을 분리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3. 등기구를 벽, 또는 천장에서 분리한다. 


보통 벽이나 천장에 나사를 이용하여 등기구가 부착되어 있으므로 이를 분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준비물로는 드라이버나 충전드라이버가 있으면 편리합니다.




4. 전원선을 분리한다.


이때 반드시 전원차단기 즉, 누전차단기를 내린 상태에서 진행을 해야 합니다. 누전차단기는 보통 전열과 전등으로 나뉘어 있는데 이때 메인차단기를 내리지 않고, 전등차단기만 내려도 됩니다. 간혹 이걸 무시한 가구도 간혹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전원선과 욕실전등기구에 연결되어 있는 절연테이프가 분리가 잘 되지 않는 경우에는 니퍼나 펜치 등을 이용하여 적당한 위치에서 절단을 해도 됩니다. 단, 전원선이 너무 짧은 경우에는 되도록 절연테이프를 분리하는 것이 좋구요.


5. 새로운 욕실등기구와 체결한다. 


벽이나 천정에 나와있는 전원선과 교체하고자 하는 등기구의 전선을 연결하는데요. 최근에는 절연테이프를 이용하지 않아도 되는 컨넥터로 구성되어 있어 상대적으로 편리하게 연결하실 수 있습니다.


이때 피복이 벗겨진 노출된 구리선이 충분이 컨넥터안에 들어갈 수 있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욕실의 특성상 습기가 많기 때문에 자칫 쇼트가 날수도 있습니다. 


6. 욕실등기구를 부착한다.


기존 등기구를 떼어낸 자리에 새 욕실등기구를 부착하는데 기존 떼어낸 자리가 커서 간혹 새 등기구부착하는 뒷면에 구멍이 보이거나 할 수 있으므로 따로 마감재를 준비해서 가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욕실전등을 교체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최근에 출시되는 led 욕실전등은 기존 전등에 비해 조도가 밝고, 전기세도 적게 나가기 때문에 여러모로 유리합니다. 이런식으로 전등을 하나하나 led 등으로 교체한다면 적지않은 전기료를 줄일 수 있답니다. 


관련글 > 그녀가 겨울철에 화장실을 자주 가는 이유 알고보니?


생활종합서비스 출장수리전문점인 오케바리맨은 욕실전등교체외에도 욕실 환풍기, 욕실 장식장(슬라이드장식장 등), 욕조철거, 샤워부스설치, 콘센트 교체, 화장실 문고리 등도 교체해 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