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상가 화장실냄새 그동안 못잡았던 이유가?

'blog 2020. 7. 3. 22:55
반응형

상가화장실냄새로 상담을 주셨던 분이 계셨는데요. 일정이 빠듯하여 바로 도와드리지 못해 상담으로만 도움을 드릴 수 밖에 없었죠. 그 이후로 몇차례 더 상담을 했었는데, 더이상 미룰 수 없어 현장을 방문하기로 했습니다. 현장을 직접 방문하고나서야 상황의 심각성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제가 도착하기전에 이미 미화원 여직원분이 깨끗하게 물청소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악취가 나서 냄새측정기 없이도 냄새의 심각성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일단 의심가는 곳을 몇군데 둘러봤는데요. 이미 화장실에 악취가 가득해서 어떤 부분이 원인인지 파악조차 어려운 상황입니다.

 

 

 

 

외관상으로도 변기상태가 심각해보였고, 열화상카메라를 이용해 살펴보니 실제로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오히려 악취의 근원지로 지목했던 배수구의 봉수트랩은 상대적으로 양호해 보였구요. 특별한 일 없으면 연중 개방한다고 하니, 봉수트랩의 물이 부족해 악취가 역류되는 것은 아닌 것으로 보여집니다.

 

화장실에 변기 두개가 있는데, 하나는 한눈에 보아도 상태가 심각합니다. 그동안 백시멘트-실리콘-백시멘트를 몇번 반복해서 덧씌웠지만,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않아 계속 크랙이 발생하고, 악취가 올라왔을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변기를 탈거해보니 수차례 재시공을 한 흔적이 보였는데요. 충분한 현장경험과 노하우 없이는 해결이 어려운게 사실입니다. 이렇게 변기하부가 벌어지게되면 단순히 화장실악취에서 끝나지않고 나방파리가 출몰하여 화장실 환경을 악화시키게 됩니다.

 

 

 

 

화장실 벌레 퇴치 - 나방파리 퇴치법

화장실에 이런 아이들이 날아다닌다면 십중팔구는 하수구, 또는 변기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히 더운 여름철에 더 자주 출몰하는데요. 이런 경우 나방파리 트랩으로는 큰 효과도,

okbariman.tistory.com

 

 

 

 

다른 벼기입니다. 최근에 덧씌웠다고 하셨는데 역시 백시멘트를 덧바른 것외에는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지 않아 크랙이 발생하고, 그 사이로 냄새가 올라왔을 겁니다. 물론 크랙사이로 화장실악취가 올라오는 것은 사실이지만 꼭 백시멘트에 크랙이 발생했다고 악취가 올라오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변기를 탈거해서 상황을 판단해야 합니다.

 

 

 

 

 

변기 앞쪽은 그런데로 백시멘트를 덧발랐지만 뒤로 갈수록 백시멘트의 덧시공 상태는 불량했고, 특히 누군가 플랜지 결합을 잘못해서 변기가 들떠있는 상황입니다. 동네에 설비하시는 분의 도움을 받았던 것으로 기억하시는데 아마도 그 이후에 다른 누군가가 덧씌우는 작업을 하지 않았을까 생각을 합니다.

 

 

 

 

소변기도 최근에 탈거하고, 재시공을 하셨다고 하는데요. 탈거했을 때 요석과 오염상태가 어마무시했다고 하더군요. 하지만 정작 문제는 따로 있었습니다. 아무리 백시멘트와 실리콘 등으로 소변기를 고정하더라도 고정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닌 마감의 문제일뿐 근본원인을 해결하지 않으면 또 바닥으로 누수와 악취가 반복됩니다.

 

 

 

 

화장실 악취의 주범으로 많이 지목되는 것이 바로 세면대 배수구입니다. 일단 실리콘을 이용해 대처를 했지만 역시 실리콘으로는 부족함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배관에 직접 트랩을 설치하는 것이 근본적인 대책이라고 봐야 합니다. 

 

 

 

 

 

 

상가하수구냄새이유, 한두가지 원인이 아니다!

 

열화상카메라와 냄새측정기를 이용해 정밀 측정을 해본 결과 변기와 세면기배수구가 가장 심각했고, 추후 바닥배수구로 역류가능성이 있어 모두 악취차단조치를 하기로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힘들어하는 변기재시공을 먼저 진행했는데요. 그래야 뒤로 갈수록 힘이 덜 들어서 할만하더라구요.

 

 

 

 

 

사실 변기 탈거과정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간단합니다. 오히려 그다음이 문제인데요. 변기 및 바닥의 오염이 심한 경우에는 그 부분을 깨끗이 청소도 해야하고, 남아있는 실리콘이나 백시멘트를 모두 제거하는 일이 좁은 화장실에서는 가장 힘든 일입니다. 

 

특히 변기에 남아있는 백시멘트를 제거할 때는 긴장을 놓을 수가 없는데요. 망치질 한 번 잘못했다가는 변기에 크랙이나, 파손이 있을 수 있어 최대한 집중을 하고, 천천히 작업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래서 변기재시공이나 소변기재시공을 할 때는 미리 탈거 및 재시공 과정에서 변기, 또는 소변기의 파손이 있을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물론 지금까지 한번도 파손을 했던 적은 없지만 그래도...

 

 

 

 

 

변기에 남아있던 백시멘트와 실리콘, 그리고 바닥에 남아있던 이물질들을 모두 제거한 상태에서 물청소로 깨끗하게 정리를 합니다. 이 부분도 꽤 신경을 써야하는 부분입니다. 아래에 다시 양변기를 설치한 모습인데요. 사실 양변기 설치중에 가장 중요한 작업이 들어갑니다. 이 부분이 나름 노하우이기 때문에 건너띄었습니다. 죄송합니다.^^

 

 

 

 

 

재설치한 양변기를 살펴보면 바닥의 경사로 인해 앞부분에 제법 큰 이격거리가 생깁니다. 그래서 저렇게 실리콘으로 백시멘트로 몇번이고 덧씌웠을 것이고, 그럼에도 크랙은 진행되고, 악취는 더 심해졌을 겁니다. 저렇게 경사가 심한 경우 작업의 숙련도가 더 필요하게 되는데요. 변기의 수평이 맞지않으면 물내림이 시원하지 않을 수 있고, 얼마지나지 않아 또다시 백시멘트가 깨지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깊게 작업을 해야합니다.

 

 

 

 

 

다음으로 소변기입니다. 소변기의 상황역시 만만치 않은 상황입니다. 배관과 새로 구매한 소변기의 연결상태도 좋지않고 소변기트랩을 적용하기에도 여의치 않아 응용작업이 필요합니다. 이런 응용실력은 풍분한 현장경험과 노하우에서 쌓이는 부분이라 따로 말씀드리지 못하는 점 양해부탁드리겠습니다.^^

 

 

 

 

 

 

 

누구나 할 수 있고, 실제로 냄새차단전문가분들이 가장 선호하는 작업입니다. 준비한 배수구트랩만 있으면 5분이면 뚝딱 해낼 수 있습니다. 그동안 많은 현장을 가보면 배수구트랩 작업은 되어있는데 변기는 작업을 안한 가정이나 상가를 심심치않게 볼 수 있었는데요. 한결같이 말씀들을 하시더군요. 그분들이 "(악취원인이) 변기는 아니라고 하셔서..." 또는 "자기들은 변기는 작업을 안한다고 하던데요."

 

 

 

 

 

다음은 다른 화장실의 세면기배수구 상태입니다. 이 화장실의 악취원인은 따로 살펴보지 않아도 바로 답이 나옵니다. 다만 트랩을 설치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어 또다시 응용작업을 해야합니다. 별로 어려운 작업은 아니지만 작업환경이 좋지않아 상당히 애를 먹었네요. 배관 뒷부분이 바닥까지 깨져있어 더 힘들었습니다.

 

 

 

 

 

장장 다섯시간에 걸친 대단원의 막을 내렸는데요. 날이 더워서 정말 비오듯이 땀을 쏟았습니다. 참고로 변기를 교체하였거나 재시공한 경우, 하다못해 백시멘트만 재시공한 경우라도 최소 24시간~48시간은 양생을 위해 사용을 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동안의 경험으로보면 상가화장실냄새는 가정에서 나는 화장실냄새와 달리 그 원인이 복합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사용인원과 빈도가 높기 때문에 더 신경써서 완성도를 높여야 하죠. 따라서 상가화장실에서 악취가 발생할 때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중복비용을 줄이고, 스트레스도 덜 받게 됩니다. 

 

실제로 이 상가화장실의 경우에는 1년전부터 민원이 지속되었고, 끊임없이 보수를 해왔지만 해결이 되지 않아 관리사무소에서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아왔다고 하더군요. 상가화장실냄새로 고통을 받으신다면 언제든지 문의주세요. 평소 상담문의로 통화량이 많습니다. 문자로 연락주시면 더 빠르게 회신드릴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증상으로 살펴본 에어컨 고장 해결방법

Q 에어컨이 찬바람이 안나와 시원하지 않아요 에어컨과 관련되어 가장 많은 AS가 발생하는 부분인데요. 의외로 황당한 경우도 있는데요. 설정온도가 실내온도보다 높은 경우, 에어컨의 운전모드

okbarima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