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수리

증상으로 살펴본 에어컨 고장 해결방법

'blog 2020. 6. 12. 14:58
반응형

Q 에어컨이 찬바람이 안나와 시원하지 않아요

 

에어컨과 관련되어 가장 많은 AS가 발생하는 부분인데요. 의외로 황당한 경우도 있는데요. 설정온도가 실내온도보다 높은 경우, 에어컨의 운전모드를 냉방이 아닌 송풍으로 한 경우도 적지않다고 하네요.

 

1. 밖의 실외기가 잘 돌아가는지 확인하세요

2. 실외기의 오염상태를 확인하세요.

3. 만약 실외기가 베란다 안에 있다면 창문을 열어주세요.

4. 실외기 배관부분에 성애가 보인다면 냉매부족을 의심해 보세요.

5. 에어컨 필터와 냉각핀, 블로워팬 등의 오염상태를 확인후 청소하세요.

 

https://okbariman.tistory.com/432

 

LG 룸에어컨 LS-065CSR 벽걸이에어컨 셀프청소 후기

오늘 벽걸이에어컨 셀프청소의 주인공은 LG 룸에어컨 LS-065CSR인데요. 6평형으로 원룸에 많이 사용된다고 하죠. 저희 숙소에 있는 모델인데요. 직접 한번 셀프청소를 해보기로 했습니다. 사진상으

okbariman.tistory.com

 

참고로 실외기가 직사광선에 노출되지 않도록 실외기 윗부분에 차양을 두거나 주변의 물건을 제거하고, 중간중간 차가운 물을 뿌려주면 냉방기능개선에 도움이 되고, 전기요금도 줄일 수 있습니다.

 

 

 

 

에어컨에서 얼음이 떨어져요

 

간혹 이상황을 부럽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시긴한데 당사자로서는 참 당황스런 순간이겠죠? 이런 경우는 대부분 냉매가 부족한 상태이거나, 냉매와 관련된 계통의 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발생하는 것으로 가정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으므로 신속히 AS요청을 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스피드~~~

 

여름에는 에어컨고장문의로 전화가 폭주하기 때문에 홈페이지로 들어가셔서 접수하시는 것이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 캐리어에어컨 AS 1588-8866 http://www.carrier.co.kr/index.asp

- 삼성에어컨 AS 1588-3366 https://www.samsungsvc.co.kr/index.do

- 엘지에어컨 AS 1544-7777 https://www.lgservice.co.kr/main.do

 

 

 

 

 

Q 에어컨에서 (곰팡이, 퀴퀴한, 썩은) 냄새가 나요

 

에어컨은 실내의 여러가지 냄새는 물론 먼지까지 흡입되었다가 다시 배출되는데 이때 에어컨에서 냄새가 나고 눈이 따겁거나 하는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에어컨 내부는 곰팡이나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장소이고, 이를 방치할 경우 실내공기오염의 원인이 되어 가족의 건강을 해칠 수 있으므로 이런 경우에는 에어컨필터나 냉각핀 등을 청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때 에어컨세정제를 선택할 때는 저가의 화학약품 에어컨세정제보다 믿을 수 있는 친환경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고, 일시적으로 냄새만 제거하는지, 아니면 곰팡이나 오여물질을 제거하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특히 화기위험요소가 있느 가스로 되어 있는 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http://airclinic.co.kr/products/4968749297

 

친환경 에어컨청소 세정제 에코빌레 : 에어클리닉

[에어클리닉] 새집증후군,실내공기질,실내공기정화식물,창문필터,공기청정기,화장실냄새,

smartstore.naver.com

https://okbariman.tistory.com/433

 

에어컨 냄새, 이렇게 간단히 잡는다구???

사실 에어컨은 계절가전에 가깝죠. 최근엔 공기정화 기능을 강화하여 공기청정기로 사용이 가능한 제품이 나오곤 있지만 오래된 에어컨을 보유한 가정에서는 그냥 한여름철 사용하는 계절가전

okbariman.tistory.com

 

 

Q 에어컨에서 안개가 나와요

 

보통 식당같은 곳에서 볼 수 있는 장면이긴 한데 에어컨에서 하얀 안개가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요. 어쨌든 시각적으로는 시원해 보이긴 합니다만, 이 경우 에어컨의 고장이라기보다는 실내의 습도가 너무 높아 에어컨의 찬바람과 만나 실내의 습기가 이슬이 되는 것입니다. 고장이 아니라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주기적으로 환기를 시키는 것이 필요하겠죠?

 

 

 

 

 

 

Q 에어컨이 안켜져요

 

드물지 않지만 에어컨이 켜지지 않는다는 문의전화도 많다고 하죠. 이런 경우 천정형에어컨이나 시스템에어컨의 경우 전용 차단기가 내려가 있으면 전원이 켜지지 않으니 살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해결방법은 에어컨전용차단기가 내려가있다면 올리거나, 올라가있을 경우, 내렸다가 다시 올리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한 이후에도 전원이 켜지지 않는 경우는 점검이 필요하구요. 만약 무선리모컨의 액정이 꺼져있다면 건전지를 교체한 후 작동하시기를 권장하며 이후에도 리모컨액정이 꺼져있다면 리모컨 불량일 수도 있습니다.

 

 

 

 

만약 에어컨의 운전표시램프에 불이 들어와 있는데도 에어컨이 가동하지 않는 경우에는 전원이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에어컨에 문제가 있는 것이므로 AS를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에어컨의 경우에는 멀티탭에 꽂아서 사용하시면 안됩니니다. 아주 드물게 실외기커버를 벗기지 않은 경우가 있으니 이 부분도 참고바랍니다.

 

 

 

 

 

Q 에어컨을 켜면 잠시후 멈춰요

 

에어컨을 켰는데 얼마지나지 않아 자동으로 멈추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경우는 대부분 실내기 또는 실외기 주변에 장애물이 많아 송풍이나 흡입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입니다. 즉 열교환기에 과부하가 걸리면서 에어컨 보호기가 자동으로 작동을 해서 에어컨을 강제로 멈추게 하는 건데요. 주변에 장애물을 치우면 바로 해결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Q 에어컨에서 소리가 나요

 

에어컨에서 나는 소리(소음)은 몇 종류가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끼익끼익 하거나 드르륵 하는 소리가 나는 경우에는 송풍팬이 블로워팬이 간섭을 받는 경우입니다. 이때 블로워팬의 간극을 띄어주면 해결할 수 있고, 드물게 팬을 돌리는 모터 등에 문제가 있을 경우도 있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AS를 받아야 합니다. 이외에도 에어컨커버가 제대로 닫히지 않은 경우에도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주 간혹 실외기의 바닥이 고르지 못한 경우 소음을 유발하는 경우가 있으며, 실외기의 케이스에 나사가 풀린 경우, 실외기 팬에 이물질이 걸린 경우, 실외기 팬의 모터가 고장난 경우에도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Q 에어컨에서 물이 튀겨요 또는 에어컨에서 물이 떨어져요

 

물이 튀는 경우와 물이 줄줄 흐르는 것은 원인도 각기 다르고 그 해결방법도 차이점이 있어요. 

 

1. 에어컨에서 물이 튀는 경우

 

실내온도가 에어컨 송풍구 온도와 차이가 크거나, 습도가 높은 날, 또는 실내에서 조리를 해서 실내의 공기온도가 상승하는 경우에는 온도차이가 크게 발생하면서 송풍구 주변, 즉 토출구 주변에 안개가 뿜어져 나오거나 더 심한 경우 이슬이 맺혀 물이 튀는 현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에어컨의 고장으로 볼 수 없으므로 환기를 시키거나 마른걸레를 이용하여 제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에어컨에서 물이 흘러내리는 경우

 

1번의 상황이 정상이라고 봤을 경우, 2번은 비정상적인 상황입니다. 에어컨 가동중 발생하는 물(응축수)이 배수호스에 막힘 등 문제가 있어 외부로 빠져나가지 못하고 쌓여 넘치는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배수펌프가 설치되어 있는데 배수펌프가 잘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아주 드물게 배수 호스끝을 물통 등으로 받아놓는 경우가 있는데 이 배수호스가 물속에 잠겨있을 경우 배수가 원활하지 않은 경우도 있으므로 배수호스 끝을 꼭 물에 잠기지 않도록 빼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에어컨을 껐다가 다시 켜본다든지 또는 에어컨필터나 냉각핀 등을 청소하는 것만으로 에어컨이 정상으로 돌아오는 경우가 많으므로 가정에서 한번 체크를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특히 무더운 여름철에는 에어컨과 관련된 문의전화가 많아 몇일씩 기다려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비용도 아끼고 쾌적한 여름을 보내셨으면 좋겠네요. 

 

https://okbariman.tistory.com/434

 

에어컨을 공기청정기로 만들어쓰는 마술! 에어컨필터

최근에 출시되는 에어컨은 공기청정기 옵션이 있지만, 오래된 구형에어컨은 공기청정기능이 없는데요. 하지만 에어컨필터를 간단히 부착하기만하면 공기청정기처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

okbariman.tistory.com

https://okbariman.tistory.com/430

 

벽걸이 에어컨 셀프청소 그리고 미세먼지필터 장착하기

가끔씩 벽걸이에어컨을 셀프로 청소하신 분들의 글을 보면서 한편으로는 대단하다, 또 한편으로는 나도 할 수 있겠지?라는 생각을 해왔던터에 그동안 간단하게 눈에 보이던 부분만 청소하던 것

okbarima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