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하수구 냄새, 욕실 악취가 심각하게 생각해야 하는 이유

'blog 2017. 11. 29. 23:26
반응형

아침에 일어나 화장실을 이용하려고 하면 매캐한 냄새를 맡아본 경험이 있다면 보통 많은 사람들이 화장실 청소를 안해서 나는 냄새라고 생각합니다.


주방이나, 화장실 욕실에서 냄새가 나는 이유는 내가 청소를 게을리해서가 아니라,  배수구의 냄새가 역류하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또는 싱크대를 이용하려고할 때 비슷한 냄새를 맡기도 하죠. 그래서 오늘 청소를 좀 해야하나? 고민하는데요. 사실은 주방의 음식냄새나 청소를 하지 않아서 나는 냄새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사는 주택이든, 빌라든, 아파트든 배수구를 이용해 하수나, 오수를 흘려보내게 되는데요. 낮시간에는 지속적으로 물이 내려가는 빈도가 많아지다가, 물을 잘 사용하지 않는 밤부터 새벽사이에는 배관내부에 공기가 차면서 아래에 있던 황화수소, 메탄가스, 암모니아가스 등이 위로 올라오게 됩니다.


관련글 >>> 남자화장실 소변기 냄새차단, 냄새제거 차이점




우리가 마주치는 악취 그 범인은?


수배관이나 정화조에는 많은 오물이 지나가고 쌓이게 되는데요. 이 오물은 미생물들에게 중요한 영양공급원이 되죠. 이 미생물들이 오물을 먹고나면 가스를 남기는데 이 가스의 성분들은 이산화탄소, 메탄, 황화수소 등입니다.


이 가스중에는 메탄이나 황화수소의 경우 공기중에 일정한 농도이상으로 존재하게 되면 폭발도 하게 됩니다. 또한 이러한 미생물들은 온도가 높아지면 자연히 더 증식하게 되는데, 여름철에는 더 악취가 심한 이유입니다.


참고로 정화조 가스의 종류와 비율을 살펴보면,


메탄: 60~65%

- 메탄은 색깔이나 냄새 그리고 독성이 없는 가연성 가스로서, 공기중에 5~15% 농도의 경우 불을 붙이면 폭발하게 됩니다.


이산화탄소: 33~35%

- 이산화탄소는 색깔, 냄새, 독성이 없는 불연성 가스입니다.


황화수소: 0.02~0.08%

- 황화수소는 색깔은 없지만, 달걀 썩은 냄새가 나는 유독성 가스입니다. 공기중에 10ppm 이상 존재하면 그 공기를 마시는 순간 쓰러지죠. 가끔 뉴스에서 맨홀이나 정화조 등에서 사망소식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특히 4.3% ~4.5%가 공기중에 섞여있으면 폭발할 수도 있구요. 


물론 이외에도 암모니아, 트리메탈아민, 메틸메르캅탄 등 무수히 많은 가스성분들이 있습니다.


관련글 >>> 화장실 하수구 냄새제거가 중요한 이유!






하수구냄새, 욕실 악취의 또다른 피해


하수구냄새와 욕실악취가 발생하는 경우 단순히 악취만 올라오는 것이 아니라, 하수배관내부에 있던 곰팡이나 유해세균들도 하수구의 압력으로 배수구를 따라 역류하기도 합니다. 


또한 이러한 유해가스는 싱크대, 욕실이나 화장실에 설치되어 있는 것들을 부식시키는데요. 새카만 수도꼭지나 검붉은 고압호스 등 부식이 가속화되어 자칫 누수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싱크대 배수호스는 최소 3년에 1번은 교체


싱크대 배수호스는 적어도 2~3년에 한번은 교체를 해야함에도 10년
씩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결국 오랫동안 사용한 배관내부를 살펴보면 곰팡이와 슬러지가 계속 늘어나게 되어 악취를 유발합니다. 


이런 하수가스나 악취는 단순히 불쾌감을 유발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우리들의 건강을 위협합니다. 실내공기가 오염되게 되면 만성두통이나 헛구역질 등 만성질환을 유발하게 되고, 어릴 적부터 이러한 환경에 노출이 되면 알레르기나 아토피의 직 간접적 원인이 되기도 하죠.


관련글 >>> 해운대 사무실 화장실의 막힌 소변기 뚫는 법, 예방법 






화장실 악취, 욕실냄새, 싱크대 냄새역류 해결방법이???


우리는 화장실 등에서 냄새가 나면 일단 락스부터 들고 봅니다. 물론 락스만큼 효과빠르고 깨끗한 느낌을 주는 것도 드물죠. 하지만 이 락스는 결국 나중에 배관 등에서 염소가스를 만들어냅니다. 


정상적인 정도의 청소를 하는 가정이라면 화장실에서 참을 수 없는 악취가 발생하진 않습니다. 하루에 한번 샤워를 하는데도 악취가 올라온다면 이는 배관의 트랩에 문제가 있거나, 양변기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 화장실 냄새로 고통받는 분들의 연락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서울,  경기도, 강원도, 충청도... 아 전라도에서도 연락이 왔었네요. 일단 체크포인트를 몇가지 알려드리긴 했지만 현장을 보지 못해서 정확한 포인팅을 못해드려 아쉬웠는데요.


요즘 관공서 등의 공동화장실에서도 화장실 악취로 인해 자주 다녀오는데요. 여자화장실의 경우에는 양변기, 남자화장실의 경우에는 소변기에 문제가 있거나 배수구의 트랩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보통 이런 화장실에는 정기적으로 청결관리를 하시는 미화원분들이 상주하고 있음에도 화장실에서 냄새가 올라오는 것은 당연히 청소를 안해서 악취가 역류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죠.


관련글 >>> 오륙도 SK뷰 아파트의 화장실 악취 주범은 변기??




셀프 트랩 설치 vs 전문가 트랩 설치의 차이


흔하지는 않지만 가끔씩 본인이 직접 트랩을 구매해서 설치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화장실 악취가 해결되지 않거나 더 심해져 오케바리맨을 찾는 경우도 있습니다.


때로는 몇십만원을 들여 트랩을 설치했는데 얼마지나지 않아 다시 악취가 역류해서 재시공을 받았으나 원인을 해결하지 못해 오케바리맨을 찾는 사례도 있었구요.


기본적으로 특별한 문제가 없는 경우라면 셀프로 트랩만 구매해서 설치하셔도 됩니다. 다만 이러한 트랩의 종류에 따라서는 얼마가지 못해 다시 재시공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죠.


오케바리맨의 화장실 악취, 욕실냄새역류, 주방 싱크대 냄새차단에 대한 무상하자기간은 1년입니다.  


관련글 >>> 해운대 고층아파트 화장실 냄새, 악취 차단 해결 방법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