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라돈측정기 사용방법 - 초등학생도 할 수 있는 라돈아이 사용법

'blog 2018. 10. 8. 16:06
반응형

시중에는 여러종류의 라돈측정기가 있는데요. 그중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라돈아이의 사용법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해요.

 

방문과 창문을 닫고 밀폐해주세요.
에어컨, 선풍기, 공기청정기 전원을 꺼주세요
바닥 그리고 벽에서 최소 50센티미터이상 거리유지
설치후 최소 1시간이후에 측정된 수치확인

 

 

관련글 >>> 실제로 라돈이 측정될까 무서워 검사를 못하겠다구요???

 

 

 

 

 

 

 

 

라돈아이란?

 

라돈아이(Radon Eye)는 실내라돈가스 감지기예요. 기존 보급형 라돈측정기에 비해 20배이상 감도가 높아 측정시간이 빠르고, 정밀하다고해요. 특히 다른 외산 보급형 라돈측정기의 경우 24~48시간이 걸리는데 비해 라돈아이는 1시간만에 라돈을 측정할 수 있어요.

 

아래의 측정속도 비교그래프를 보면 1h(1시간)만에 신뢰할 수 있는 실제값에 도달한 것을 보실 수 있어요. 다른 제품의 경우 24h, 48h에 도달하는 것두요.

 

 

 

 

라돈아이가 빠르다고 미덥지 않다구요? 라돈아이는 산자부 NET 신기술인증 획득하고, 중기청 성능인증도 획득한 라돈측정기예요.

그냥 믿고 사용하셔도 되요.

 

단, 라돈아이는 일반 사무실이나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실내가 아닌 경우에는 전문가용 라돈측정기를 이용하여야 해요. 자, 그럼 지금부터 초등학생들도 할 수 있는 라돈아이 사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께요.

 

 

1. 라돈아이 구조

 

먼저 라돈아이는 본체와 전원연결코드로 구성되어 있구요. 아래에 중년부부가 걸터앉아 있는 것이 라돈아이 본체에요.

 

 

 

 

 

라돈아이를 뒤집어보면 이렇게 생겼어요. 이 부분으로 침대나 매트리스, 대리석, 베개 등의 라돈을 빨아들여서 시간이 지나면 정확한 라돈수치를 보여주게 되요.

 

 

 

 

 

아래 이미지는 라돈아이 로고가 그려진 뒷부분으로 아랫부분에 전원코드를 꼽는 위치가 보입니다.

 

 

 

 

 

 

2. 라돈아이 측정전 준비사항

 

라돈아이를 이용하여 라돈을 측정할 때에는 아래 세가지를 꼭 기억하셔야 정확한 라돈수치를 측정할 수 있어요. 

 

먼저 바닥에서 최소 50센티미터 이상 띄워야 해요. 이유는 집지을 때 사용된 건축자재에서도 미세하나마 라돈이 검출되어 측정수치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예요.

 

침대매트리스나 침대위의 라텍스 매트리스 등은 벽과의 거리만 50센티미터를 유지하고 그냥 측정해도 되지만 베개나 이불 등 작은 제품들은 보통 식탁의자나 화장대의자 등으로 받친 후 벽과 바닥의 거리를 두고 라돈측정을 하는 것이 좋아요.

 

 

 

 

 

 

바닥에서와 마찬가지로 벽에서도 최소 50센티미터이상 띄우셔야 해요.

 

 

 

 

 

마지막으로 창문이나 방문은 꼭 닫으셔야 정확한 라돈측정을 할 수 있어요. 물론 에어컨이나 선풍기, 공기청정기 등

라돈측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들은 모두 꺼주셔야 하구요.

 

 

 

 

 

 

3. 라돈아이 전원켜기

 

라돈측정 준비가 끝나면 이제 라돈아이 전원을 켜줄거예요. 참고로 라돈아이는 따로 전원버튼이 달려있지 않아요. 라돈아이와 함께 들어있는 전원장치를 콘센트에 꼽으면 전원이 들어와요.

 

"삐~"하는 소리와 함께 전원이 들어오고, 그때부터 라돈아이는 부지런히 라돈을 측정하기 시작해요. 그런데 아무숫자도 보이지 않는다구요?

 

 

 

 

 

 

4. 최초 라돈측정에는 10분이 걸려요.

 

라돈아이가 아무리 빠르게 라돈을 측정한다고 하더라도 전원을 넣자마자 라돈을 슝슝 측정하는 것은 아니구요. 10분이 지나야 라돈측정수치를 보여줘요.

 

 

 

 

 

최소 10분이 지나야  첫 라돈수치를 보여주고, 매 10분마다 라돈수치가 조금씩 변할거예요. 그러니 조급해하지 마시고차분하게 차 한잔 마시면서 기다려주세요.

 

 

 

 

 

드디어 10분이 지나고 첫 라돈측정 수치가 나왔습니다. 10분, 20분, 30분, 40분, 50분이 지나고 60분(1시간)이 되었을 때 측정된 수치로 판단하면 됩니다. 왜냐하면 이때가 실제 라돈수치에 근접했거든요.

 

 

 

 

 

라돈아이가 보여준 라돈수치는 0.07피코큐리(pCi/l)가 나왔네요. 이정도면 아주 양호한 라돈수치입니다 우리나라의 라돈기준치는 4.0피코큐리(pCi/l)입니다.

 

 

 

 

 

라돈측정기 라돈아이에 전원을 넣으면 이런식으로 동작을 합니다.

 

 

 

 

 

5. 라돈수치 확인하기

 

라돈측정기 라돈아이를 설치한 후 1시간이 지났다면 정확한 라돈수치를 보실 수 있어요. 이때 4.0피코큐리(pCi/l)이하인 경우도 있고, 그 이상인 경우도 있을 거예요. 특히 20피코큐리이상 넘는 경우도 있을텐데요.

 

 

 

 

 

 

그동안 라돈아이를 이용해 제가 측정해본 최고의 라돈수치는 99.8피코큐리였는데요. 약 100이라고보면 4.0피코큐리의 25배에 육박하는 엄청난 라돈수치입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더 높은 라돈수치를 보였을 수도 있어요. 왜냐하면 라돈아이가 측정할 수 있는 라돈수치는 100피코큐리이하거든요. 라돈아이보다 업그레이드된 라돈아이 플러스는 200피코큐리까지 측정이 가능합니다만, 그 4피코큐리 수치이상 나온다는 것이 의미가 없어요. 

 

이런 경우에는 연속으로 다른 제품을 측정하지 마세요. 이전에 측정했던 제품의 라돈이 라돈측정기 안에 남아있을 수 있어요. 이럴 때는 최소 30분이상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쉬게 해주세요.

 

 

 

6. 라돈기준치가 넘었을 경우 대처방법

 

그동안 라돈방문측정과 라돈측정기 라돈아이를 대여하면서 절반이상은 라돈기준치를 넘었다고 할 수 있는데요. 일단 라돈기준치를 넘은 경우라면 교환, 환불을 받기 전까지는 우선적으로 밀봉을 하고, 별도 보관해야 합니다.

 

라돈이 검출되는 제품은 몇년 사용했다고 해서 라돈이 점점 들어들지 않습니다. 예를들어 7년을 사용했지만 30피코큐리를 넘은 사례가 있어요.

 

 

 

7. 생활속에서 라돈을 줄이는 방법

 

라돈은 음이온관련 제품외에도 자연에서도 많이 검출이 된다고 해요. 특히 집을 지을 때 사용하는 건축자재에서 라돈이 검출되거나, 공기정화를 위해서 집안에 둔 화분에서도 라돈이 나온답니다.

 

특히 지하실의 경우에는 라돈이 심각한 수치가 나오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러한 라돈을 줄이는 최고의 방법은 환기입니다.

규칙적인 환기를 하는 것만으로도 라돈의 피해를 줄일 수 있어요.

 

관련글 >>> 라돈측정기 무료대여 정보안내

관련글 >>> 재활용품 쓰레기 분리배출 방법과 요령

관련글 >>> 라돈아이와 라돈아이 플러스 비교

 

이상으로 라돈측정기 라돈아이 사용법에 대해서 살펴봤구요. 혹시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이왕이면 문자로 남겨주시는 것이 더 좋구요^^;

 

문의: 010-6233-588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