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아파트환기시스템 필터와 전열교환소자 교체

'blog 2019. 3. 28. 23:05
반응형

최근 미세먼지 문제가 대두되면서 아파트환기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특히 아파트환기필터 교체에 대한 문의가 많아 오늘은 그 부분에 대해서 살펴볼까 합니다. 아파트환기장치, 또는 아파트환기시스템, 아파트환기필터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부르고 있지만 결국 같은 내용이구요. 2006년이후 지어진 100세대이상의 아파트 등 공동주택에는 실내환기설비를 반드시 설치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이는 100세대이하의 아파트나 빌라, 주택 등에는 실내환기설비가 의무적으로 설치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아파트환기시스템 구조와 역할

 

 

 

아파트환기시스템의미와 특징

아파트환기시스템은 강제환기시스템으로 실내의 오염된 공기를 외부로 배출하고, 신선한 외부의 공기를 내부로 강제 순환시키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때 에너지손실을 줄이기 위하여 열교환소자를 이용하여 실내와 실외의 온도를 교환하여 열손실을 최소화하는 전열교환기를 이용하게 됩니다.

아파트환기시스템의 장점은 공기청정기로 해결 할 수 없는 오염물질들, 이를테면 새집증후군의 원인물질로 발암물질인 휘발성유기화합물이라든지, 최근에 문제가 되었던 라돈가스, 그리고 음식물 조리중에 발생하는 일산화탄소와 사람이 생활하면서 배출하게 되는 이산화탄소 등을 실외로 배출하게 됩니다. 

최근에 출시되는 공기청정기의 경우 광촉매나 필터를 이용하여 포름알데히드 등을 흡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한계치를 벗어나면 그 효과를 기대할 수 없는 것에 비해, 아파트환기시스템은 실외로 배출하기 때문에 그 효과가 훨씬 크고 안전하다고 할 수 있죠. 또한 실내오염물질은 포름알데히드만 있는 것이 아니라, 휘발성유기화합물의 경우 200여종이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공기청정기를 너무 맹신해서는 안됩니다. 즉, 공기청정기는 부가적인 공기관리방법으로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파트환기시스템 교체전후 - 오염된 상태

 

 

 

아파트환기필터 교체이유와 방법, 주기

아파트환기시스템은 실외공기를 흡입하는 부분에 프리필터와 미듐필터(미디움필터)가 설치되어 있고, 반대로 실내공기를 배출하는 부분에 프리필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프리필터는 미듐필터의 수명연장을 위해 큰먼지, 해충 등을 차단하는 전처리필터의 의미를 가지고, 미듐필터는 미세먼지 등을 차단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되는데요. 가끔 흡입구에는 프리필터와 미듐필터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어 있으나, 배기부분에 있어야 할 프리필터가 없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 자칫 아파트환기시스템을 가동하지 않을 때 해충 등의 침입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장착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아파트환기시스템의 필터를 교체해야 하는 이유는 공기청정기 필터를 교체하는 것과 동일한 원리입니다. 일정부분 오염된 필터의 경우 그 역할을 수행할 수 없을 뿐더러 이후부터는 오염된 공기를 실내로 유입시키거나 꽉막힌 먼지로 인해서 아파트한기시스템에 과부하를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최소 6개월에 한번 정도는 미듐필터를 교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전처리필터인 프리필터의 경우 물세척을 통해서 재사용하기도 하지만, 미듐필터의 경우에는 물세척을 하는 경우 필터로서의 생명을 상실하기 때문에 재사용하면 안됩니다.

최근에는 미듐필터 대신 헤파필터로 업그레이드하여 교체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에는 몇가지 생각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기존에 설치되어 있는 필터의 경우에는 준헤파필터에 해당하는 부직포필터를 설치하는 경우가 일반적인데요. 이때 무조건 헤파필터 특히 h13등급 등의 높은 등급의 헤파필터로 교체하는 것은 아파트환기시스템의 성능을 떨어뜨려 환기가 잘 되지않거나 과부하를 유도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파트환기필터 - 프리필터

 

아파트환기필터 - 미듐필터

 

 

아파트환기시스템 필터교체시 주의사항

아파트환기시스템의 필터 등급을 헤파필터 등 높은 등급으로 올려 외부의 미세먼지를 차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프리필터와 미듐필터가 정확하게 전열교환소자와 밀착하여 틈이 생기지 않도록 치밀하게 배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프리필터, 미듐필터와 전열교환소자가 맞닿은 부분에 조금이라도 틈이 발생하게 될 경우 필터를 통과하지 않고 정화되지 않은 공기가 실내로 유입되어 오히려 실내의 공기오염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파트환기필터를 교체하고자 구입할 때는 반드시 정확한 사이즈를 측정하여 구매하는 것이 높은 등급의 헤파필터를 구입하는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아파트의 경우 아파트환기시스템 필터를 교체하기 어려운데요. 이유는 이전에 설치된 아파트환기시스템 제조업체의 경우 영세한 업체가 많아 더이상 사업을 유지하지 못하고 사라진 경우가 많기 때문인데요. 

그동안 아파트 건설사의 경우 아파트환기시스템 설치를 진행하기는 했으나 최저가형태로 계약을 진행하였던 사례가 많았고, 제조업체의 경우 필터교체 등의 수익으로 보전하고자 했으나 지금까지는 필터교체에 대한 인식이나 중요성을 알지 못했기 때문에 결국 제조업체의 운영어려움이 있지 않았을까 하는 개인적인 생각을 해봅니다. 

아파트환기시스템 필터와 전열교환소자 교체

 

 

아파트환기필터 교체 주문방법

만약 지금도 아파트환기시스템 제조업체가 남아있거나 필터를 구매하는데 문제가 없는 경우외에 제조업체가 사라져 필터를 구매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면 맞춤제작을 하여야 합니다. 프리필터와 미듐필터의 정확한 사이즈를 측정하여 주문제작을 하게되면 일반적으로 7일~10일간의 제작기간을 거쳐 받아볼 수 있게 되죠.

단 이때 필터를 제작하는 공장입장에서는 1장, 2장 단위로 맞춤제작을 할 수 없으므로 최소 프리필터 2장, 미듐필터 1장을 1세트로 하여 10세트 등을 기본으로 제작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 정도 수량이면 1세트를 6개월로 본다면 대략 5년치라고 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실제로 최근의 미세먼지 상황으로 본다면 3달에 한번 교체하는 사례가 많으므로 2년~3년 정도 사용할 수 있다고 보면 됩니다. 그리고 미세먼지에 대해 예민하신 분들은 2개월에 한번씩도 교체하시는 분들도 의외로 많으십니다.

또한 아파트환기시스템중에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전열교환소자의 경우에도 영구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5~10년에 한번은 교체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필터교체를 위해서 방문해보면 필터보다 전열교환소자의 오염상태가 더 심각한 경우가 더 많습니다. 결로현상 등으로 곰팡이가 심각해 실내공기오염을 더욱 가속화하기 때문에 전열교환소자가 오염되었다면 반드시 교체를 하는 것이 꼭 필요하죠. 전열교환소자 역시 맞춤으로 제작가능하며 이 경우에도 7~10일 정도의 주문제작기간이 소요됩니다. 전열교환소자는 1개 단위로 주문제작이 가능하구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아파트환기필터 주문제작 >>> http://airclinic.co.kr/products/4292089606

아파트환기시스템 전열교환소자 주문제작 >>>아http://airclinic.co.kr/products/4292258325

 

아파트환기시스템 미듐필터 오염상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