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소상공인 자영업자 하나은행 코로나 대출 신청방법 및 서류

'blog 2020. 4. 14. 12:51
반응형

지난 메르스 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이젠 코로나바이러스 때문에 큰 고통을 겪고 있는데요. 어서 빨리 코로나 사태가 진정되길 바래봅니다. 오늘은 하나은행 코로나 대출을 진행하면서 알게 된 내용들을 정리해볼까 합니다. 인터넷에서 정보를 구해봤지만 제각기 내용이 달라 제가 직접 진행하면서 체득한 정보를 공유해보겠습니다. 은행별로 서류가 다를 수도 있겠지만 크게 달라지지는 않을 듯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대출신청방법

코로나 대출과 관련해서는 일단 온라인으로 방문없이 대출을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번거롭더라도 은행을 다녀와야 하는데요. 저는 방문하기전 미리 전화상담을 통해서 가능여부나 대출 신청 서류 등을 문의했었는데요. 실제로 방문해보니 잘못된 서류가 있어 보완하여 재방문을 하게 되었습니다.

팩트! 은행방문전 대출서류를 정확히 챙기자!!!

또하나는 주거래은행의 경우 기존 주거래은행지점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처음에는 동네에 있는 은행을 방문했는데 주거래은행 지점을 방문하는 것이 보다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다고 말씀하셔서 좀 떨어져 있는 주거래은행 지점을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팩트! 주거래은행 지점을 방문하자!!!

 

코로나 대출신청서류(KEB하나은행 기준)

은행에 방문하기전 유선상담과 인터넷에서 참고한 대출서류들을 준비했지만 잘못 발급받은 서류가 있어 보충을 하고 재방문을 하게 되었습니다. 일단 모든 대출서류들은 온라인상으로 발급받을 수 있다는 점이 그나마 다행이었습니다.

1. 본인 신분증
2. 사업자등록증 사본
3. 사업자등록증명 사본
4. 임대차계약서 사본
5. 납세증명서(국세증명서) - 국세청홈택스 바로가기
6. 지방세납세증명서 - 정부민원포털 민원24
7. 소득금액증명- 국세청홈택스 바로가기
8. 주민등록등본 - 정부민원포털 민원24 바로가기
9. 주민등록초본 - 정부민원포털 민원24 바로가기
10.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 국민건강보험 바로가기
11.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18년, 19년) - 국세청홈택스 바로가기

제가 서류를 보완해야 했던 것은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와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 때문인데요.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의 기간이 2018년도와 2019년도를 모두 요구합니다.

PS: 위에 준비한 서류를 가지고 주거래은행지점을 방문해서 일단 심사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한번 헛걸음을 했더니 덕분에 서류는 완벽하다고 하네요. ^^; 심사기간은 일주일정도 걸릴 것이라고 했구요. 대출금액은 전체가 나올 수도 있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떨어질 수도 있다고 하니 기다려봐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