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화장실에서 발생하는 악취의 주원인중에 하나는 바로 양변기입니다. 물론 이외에도 세면기나 샤워기의 바닥 배수구에서 악취가 나는 경우도 있죠. 오늘은 양변기 하단부에 위치한 구멍에서 화장실냄새가 난다고 하는 사례를 살펴봅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인>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그럴수도 있고, 아닐수도 있습니다. 이유는 아래의 사진을 보시면 이해가 되실겁니다. 우리가 매일보지만 볼 수 없는 양변기의 바닥부분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이미지 출처: 오케바리맨 네이버 블로그>


사진에 보이는 큰 구멍(1번)은 배변이 빠져나가는 구멍입니다. 이 부분이 화장실 바닥에 설치되어 있는 배관과 연결이 되게 됩니다. 보통 대부분의 화장실 배관은 다음과 같이 되어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오케바리맨 네이버 블로그>


반면에 양변기 바닥부분의 작은 구멍이 큰구멍 양옆에 위치해 있는데요. 이는 정심 또는 편심이라고 불리는 후렌지를 위한 구멍입니다. 후렌지란 양변기의 구멍 1번과 바닥의 배관을 더욱 밀착시켜 누수 또는 악취를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시는 것이 후렌지이며, 후렌지 양쪽에 하얀볼트가 있는데 이 부분이 양변기 하단부 구멍에 들어가게 됩니다.


<이미지 출처: 오케바리맨 네이버 블로그>



결론!


질문자님께서 양변기 하단부 양쪽 구멍에서 냄새가 나는 것 같다고 하시고 있지만, 그 구멍일 수도 있고, 아니면 양변기와 화장실바닥을 고정시켜주는 백시멘트나 또는 실리콘 등의 부착이 떨어져 있을 수 있으므로 잘 살펴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그 구멍이 볼트와 너트로 체결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한다면, 후렌지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고 추리할 수 있는데요. 이는 양변기 설치가 아주 오래전에 이루어졌다고 볼 수도 있겠고, 어쨌든 후렌지를 설치한 변기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냄새가 발새할 확률이 높습니다.


양변기 하부에 있는 백시멘트나 실리콘을 추가로 덧바르고, 그 구멍도 메꿔주는 것이 임시방편으로 해결할 수 있으며, 가장 좋은 방법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화장실에서 발생하는 악취의 실제 원인이 양변기의 구멍이라고 하는 경우, 저라면 양변기를 바닥에서 분리해서 상태를 살펴본후 양변기에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후렌지를 설치하고 양변기를 재시공하도록 하는 방법을 선택하겠습니다. 



만약 전문가를 불러 해결하는 것이 비용적으로든 부담스러워 직접 양변기를 바닥에서 분리해 다시 시공을 하는 경우에는 양변기 분리시 양변기파손과 안전사고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전문가들도 양변기 교체없이 백시멘트와 후렌지만 새로 교체시공을 할 때 반드시 고객에게 이 부분에 대해 안내를 해드립니다. 양변기분해시 양변기파손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 기억하세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