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방충망 종류와 교체시 주의사항

'blog 2017. 7. 9. 10:45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케바리맨입니다.


기온이 갑자기 높아지면서 방충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최근에 방충망 설치에 대해서 문의를 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롤방충망이나 현관문방충망, 베란다방충망 등에 대한 문의도 많고, 기존에 있던 현관롤방충망, 창문방충망에 대한 방충망보수가 가능한지 물어보는 분도 많으시네요.


관련글 >>> 화장실리모델링 견적은 자동차 가격이 비슷한 이유


사실 방충망이란게 별로 어려운 것이 없어서 개인적으로 셀프로 방충망교체를 하셔도 괜찮습니다. 기술자와 일반인의 차이라면 아무래도 각이나 팽팽한 비주얼 정도가 아닐까 생각하는데요. 그런부분에서 큰 비중을 두는 경우가 아니라면 얼마든지 직접 셀프로 방충망교체를 하셔도 좋습니다.


방충망을 교체하실 때 실제로 중요한 것은 방충망의 종류가 아닐까 생각하는데요. 방충망의 재질에 따라 종류가 나뉘고, 가격도 차이가 나고, 당연히 기능상 차이가 있기 때문이죠.





방충망의 종류, 뭐가 있을까?


방충망은 그 소재에 따라서 종류가 몇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의외로 이 부분이 꽤 중요한 부분일 수 있으니 잘 살펴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1. 알루미늄 방충망 - 금속성 느낌이 나고, 가격적인 면에서 저렴하기 때문에 현재 가장많이 사용되는 방충망이지만 알루미늄 특성인 산화현상으로 인해 수명이 비교적 짧은 것이 단점.


2. 화이바글라스 방충망 - 유리섬유와 섬유질로 이루어진 합성제품으로서 국내에선 생산이 거의 안되고 있는 반면, 외국(중국, 태국 등)에서 수입되는 제품으로서 가격이 저렴하고, 취급도 편리해 사용이 늘어나는 추세.


3. 쫄대방충망(일명 폴리망) - 플라스틱 재질로 이루어진 폴리망은 쫄대로 고정하는 형태로서 내구성이 약해, 수명도 약하지만 가격이 아주 저렴한 것이 장점으로 여름한철보내는 정도의 수준


4. 스텐 방충망 - 강도가 높아 최근 어린이 안전사고와 관련하여 추세가 늘어나고 있으나 타 제품에 비해 가격이 고가. 두께가 두꺼운 제품의 경우에는 안전망으로도 사용될 정도로 내구성이 좋음


5. 친환경아트 방충망 - 재질이 폴리프로필렌(PP)으로 장력과 수명이 우수하나 고가이며, 기존 방충망에 비해 간극이 촘촘해서 작은 날벌레의 침투까지도 방지할 수 있음.


6. 친환경필터 방충망 - 최근 황사로 인한 피해로 관심이 높아지긴 했으나 가격적인 면에서 고가, 화이바글라스망에 필터망을 가미한 이중적인 구조로 제조되어 빗물은 물론, 먼지와 황사까지 차단이 가능


관련글 >>> 소변기누수와 소변기 악취제거방법은?  




방충망 교체시 주의사항


방충망을 교체할 때 기능적인 면도 무시할 수 없는데요. 이를테면 주택이나 아파트, 빌라의 저층인 경우라면 침입방지용 방범방충망이라든지, 고층일 경우나 한창 자라나는 우리의 아이들이 있는 경우라면 추락방지용 방충망을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가 흔히 가장 많이 접하는 보급형 방충망의 경우에는 일반적인 방충망에 비해서는 내구성이 좋지만, 방범이나 추락방지 등의 기능에는 두께가 얇아서 한참 모자라지요.

 

그래서 방충망 교체시 방충망에 대해서 잘 모르면 일단 비싼 방충망을 고려해보심이 좋습니다. 이유는 싼 방충망에는 그만한 이유가, 고가인 방충망 역시 그만한 이유가 있기 때문입니다. 옛말에 모르면 비싼 걸 고르라는 말이 있죠?






방충망 셀프 설치시 주의사항


방충망을 스스로 교체하고자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유야 당연한거죠. 재료값은 얼마 안되는데, 실제로 방충망 교체 서비스르 부르면 가격이 몇배로 높아지기 때문인데요. 여기엔 그만한 이유가 있지만 그건 생략하기로 하구요.


방충망을 셀프교체시에는 일단 손상된, 또는 교체하고자 하는 방충망을 창틀에서 떼어내는게 중요합니다. 쉽게 털썩 빠지는 경우도 있구요. 하루종일 뜯어내려해도 떼어내지지 않는 경우가 있으니까요. 


이쯤에서 셀프 방충망교체를 포기하거나 성격을 버리는 경우를 자주 봅니다. 방충망교체 전문가조차 여기에서 성격이 드러나는 분들도 많으니 여러분들도 주의하세요~~


어쨌든 방충망이 분리가 되었다면 기존의 방충망을 서슴없이 제거해 주시면 됩니다. 칼로 그어도 좋고, 발로 차도 좋습니다. 단, 방충망틀은 그대로여야 합니다. 


간혹, 아주 간혹 이 방충망테두리를 놓을만한 자리가 없으면 집을 나와 넓은 장소, 이를테면 주차장과 같은 장소로 이동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거실 방충망의 경우에는 사이즈가 상당히 거대하거든요. ㅋㅋ


방충망도 분리했고, 장소도 마련했고, 기존 방충망도 제거했다면 이제부터 새 방충망을 이식할 차례입니다. 상황에 맞는, 또는 원하는 스타일의 방충망이 준비되었다면 몇가지 도구를 이용해서 방충망을 조립하시면 됩니다.


방충망 셀프교체 방법은 따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 >>> 계림요업 양변기의 베스트셀러 C403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