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수리

세면대 배수관 셀프수리 또는 교체하는 방법

'blog 2017. 6. 1. 11:46
반응형

화장실 세면대를 오래 사용하다보면 수도꼭지나 배수관이 탈이 납니다. 물론 비싸게 산 좋은 제품은 저렴한 제품보다 상대적으로 더 오랫동안 고장없이 사용하게 되죠. 그래서 항상 오케바리맨이 말씀드리는 것 중에 하나가 잘 모르면 비싼 제품을 사라고 하죠. 비싼 제품은 그만한 이유가 있거든요.


관련글 >>> 수도꼭지 교체할 때 알아두면 유익한 팁!





세면대 배수관 구조와 종류


세면대의 배수관은 크게 두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하나는 세면대에 직접적으로 고정, 연결되어 있는 폽업이라고 하는 것과, 이 폽업과 연결되어 벽의 배수구로 연결되는 트랩 또는 자바라가 있죠.


폽업에는 자동폽업과 수동폽업이 있는데, 최근에는 자동폽업을 많이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장단점이 있지만 이보다는 개인적인 취향으로 선택이 많이 갈립니다. 


이를테면 사용했던 물에 다시 손을 담궈 물을 빼내는게 싫다는 분들은 수동폽업을 선호하시구요. 그렇지 않은 대다수의 분들은 자동폽업을 선택하십니다. 개인적으로도 수동폽업이든, 자동폽업이든 비싸고 좋은 제품을 선택하시는 것이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관련글 >>> 양변기물통 부속 구조와 교체하는 방법




세면대 배수관 교체 주의사항


세면대의 배수관을 직접 교체하실 때에는 주의하실 사항이 있는데요. 요즘 셀프로 교체를 하시는 경우도 있지만 반대로 세면대 배수관 셀프교체를 하셨다가 낭패를 보신 분들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사실 세면대의 배수관이 그대로 노출되어 있는 경우라면 가정에서도 직접 교체를 시도해 볼 수 있겠지만 배수관이 숨어있는 경우, 이를테면 반다리라든지 긴다리 세면대의 경우라면 직접 교체하시기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또하나 배수관이 욕실바닥에 있는 경우라면 세면대 배수관 교체가 용이할 수 있으나 만약 벽체에 배수관이 있는 경우라면 그높이에 따라서 절단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세면대 배수관이 노출되지 않고, 숨어있는 세면대의 경우에는 반다리, 또는 긴다리를 해체하고 작업을 해야하는데 이때 세면대 파손이나 시공자의 부상 등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주의해야 합니다.





세면대 배수관 교체방법


일단 배수관이 고스란히 노출된 경우라 가정하고, 세면대 배수관 교체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1. 배수관 아래부분인 I트랩, I자바라를 먼저 분리합니다.

2. 배수관 윗부분중에서 폽업파이프를 돌려서 분리합니다.

3. 세면대 아랫부분에 밀착되어있는 체결너트를 분리합니다.

4. 체결너트 윗부분의 고무패킹을 분리합니다.

5. 폽업윗부분을 세면대 윗쪽으로 잡아당겨 분리합니다.


폽업이 체결되어있던 세면대 부위를 깨끗이 닦아준 후 위 순서의 역순으로 조립을 시작하면 세면대 배수관을 교체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