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에는 화장실 환풍기에 대해서 살펴볼텐데요.

화장실에서 묵묵히 존재감 드러내지 않지만

누구나 그 중요성은 잘 알고 있죠.


간혹 화장실에 환풍기 대신 환풍구가 있는 경우도 있는데요.

대체로 지은지 오래된 아파트나 빌라의 경우가 그렇습니다. 

이런 경우 환풍구에서 다른 집 화장실 냄새가 역류하는 경우도 있어

덤퍼가 딸린 벽부형 환풍기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글 보기 >>> 환풍기 없는 화장실에 환풍기 설치하기





화장실 환풍기 분해방법


우리가 볼 수 있는 화장실 환풍기는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제조사나 모델에 따라서 조금씩 다르긴 하겠지만

사이즈는 동일하고 디자인만 약간 다릅니다.



이를 옆면에서 살펴보면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드라이버 하나 정도는 들어갈 정도의 틈이 있죠.



바로 이틈에다 드라이버나 공구를 사용해서 아래로 힘을 주게되면 커버가 쉽게 벌어집니다. 이때 손으로 아래로 뜯어내면 커버가 분리가 됩니다.



아래처럼 커버와 본체가 분리가 되죠.




분리가 된 커버는 칫솔 등을 이용해서 오염물질을 제거하면 되는데요. 거친 수세미나 철부러쉬 등은 당연히 피하는게 좋습니다. 스크래치는 또다른 오염을 유발하기 때문이죠.



생각보다 내부구조는 간단합니다. 저 모터가 달려있는 안쪽으로는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하는게 좋겠죠.



여러분이 청소하게 될 커버입니다. 청소하면 깨끗하게 바뀌겠죠.




화장실 환풍기 역시 사용기한이 오래되면 덜덜덜 소리가 나는데요. 이게 청소로 해결되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화장실환풍기를 교체하는 편이 낫습니다. 가격도 1만원대에 형성되어 있어 부담도 없구요,


다만, 환풍기를 통해서 다른 집 화장실 냄새가 역류하는 경우에는 댐퍼가 달려있는 환풍기를 구매해서 교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댐퍼가 역류하는 것을 막아 한결 쾌적한 화장실 공기를 유지하기 때문이죠.


이렇게 댐퍼가 달려있는 화장실 환풍기의 경우에는 가격도 2배~3배 정도 비쌉니다. 그만큼 구조도 조금 복잡해지구요. 물론 설치하는 방법은 동일하기 때문에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화장실 환풍기 커버분리나 교체작업하시다가 어려움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댓글
  • 프로필사진 루이 저희집과 같은 환풍기인데요. 커버밖에 청소 못하나요? 그정도로 깨끗해질려는지... 속의 환풍기 날개는 청소 못하나요? 2019.12.05 20:24
  • 프로필사진 오케바리맨 'blog 커버안에도 물론 번거롭지만 청소는 가능합니다. 하지만 환풍기 가격이 비싸지 않으므로 오히려 교체를 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겠죠. 2019.12.11 19:17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