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에어컨이 안시원해요?

'blog 2020. 5. 17. 14:26
반응형

5월이 접어들고 날이 더워지면서 슬슬 에어컨을 찾게 됩니다. 하지만 올해는 에어컨이 예전만 못하다는 생각이 들죠. 왜 안시원할까? 또 에어컨가스를 충전해야 하나? 이런저런 생각이 드실텐데요. 먼저 이 글을 끝까지 천천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https://okbariman.tistory.com/423

 

화장실 변기 똥냄새 심한 집

화장실 변기에서 똥냄새가 나는 사례가 있는데요. 어느날인가부터 갑자기 그런 경우도 있고, 또는 화장실인테리어를 하고나서부터 나는 경우도 있고, 심지어는 새로 입주한 아파트 화장실에서�

okbariman.tistory.com

 

 

 

 

에어컨을 틀면 시원해지는 이유

 

1. 액체가 기체가될 때 열을 흡수하는데 이를 기화열이라한다. 반대로 기체가 액체가 될 때는 열을 방출한다. 에어컨에서는 실내기가 실내열을 흡수하여 차가워진 바람을 내보내고, 열을 흡수하여 기체가 된 냉매(에어컨가스)가 펌프에 의해 실외기로 보내져 열을 방출하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실내가 시원해집니다. 냉각이 이루어지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압축기 ▷ 응축기 팽창밸브 증발기

 

하지만 에어컨 한번 틀겠다고 이런 모든 것을 알아야 할 이유는 없겠죠? 운전면허만 있으면 되지, 자동차수리자격증까지 필요한 것은 아니니까요. 그럼 본격적으로 살펴볼까요?

 

 

 

 

 

에어컨이 시원해지지 않는 이유는?

 

에어컨이 시원해지지 않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우선 가장 많은 이유순으로 살펴보겠습니다.

 

1. 실내기(에어컨 본체)의 필터가 먼지 등으로 쌓여있을 경우

2. 실외기 주변이 막혀있어 열방출이 잘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3. 크랙 등으로 냉매가 빠져나간 경우

4. 압축기, 응축기, 팽창밸브, 증발기 등 부속품이 고장난 경우

5. 실내공간대비 에어컨 용량이 부족한 경우

6. 기타

 

 

 

에어컨가스(냉매)는 매년마다 충전해야 한다?

 

특이하게도 에어컨에 문제가 생겼다고 생각하면 무의식적으로 에어컨가스가 떨어졌다(?)고 판단하고 기술자를 불러 충전을 하는데요. 사실 에어컨이 정상적으로 설치되었고, 정상적으로 사용하는 중이라면 에어컨은 폐기할 때까지 에어컨가스 보충을 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과도한 물리적인 힘으로 에어컨을 비틀어서 배관에 손상이 있었다든지 하는 경우를 제외구요.

 

정상적인 에어컨이라고하면 위에서 말씀드린 압축기, 응축기, 팽창밸브, 증발기 등이 완벽한 밀봉상태로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에어컨가스가 누출될 수 없고, 누출된 가스가 없으니 굳이 에어컨가스를 채워넣어야 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죠. 그런데 매번 어디로 에어컨가스를 충전하는 걸까요? 만약 크랙등이 있다면 그부분을 해결하는 것이 우선이지 에어컨가스만 충전하는 것은 옳은 선택이 아니죠. 또 원인은 다른데 있을 수도 있습니다.

 

 

 

가정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법

 

보통 가정에 방문해보면 실내에 있는 에어컨본체인 실내기는 그나마 관리를 하지만 실외기가 있는 베란다에만 가봐도 이런저런 물건들로 쌓여있어 실외기가 갇혀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특히 베란다 외부 창문 등이 닫혀있어 실외기에서 나온 열기가 빠져나가지 못하는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이런 경우 에어컨은 절대로 시원해지지 않죠. 해결방법요? 아주 간단합니다. 창문을 열어두거나 실외기에 둘러쌓인 물건들을 치워주면 됩니다. 특히 아주 더운 여름이라면 중간중간 시원한 물을 뿌려주면 효율이 훨씬 좋아져 전기요금도 줄이고, 효율도 높일 수 있습니다. 실외기 윗부분에 햇빛을 차단할 수 있는 단열재를 올려놓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하죠.

 

다음으로 실내에 있는 에어컨본체 즉 실내기의 필터청소를 주기적으로 해주면 됩니다. 에어컨이 시원하지 않다고 해서 방문해보면 필터에 먼지가 잔뜩 쌓여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필터를 통과해야 하는 공기가 정체를 일으키면 당연히 시원한 바람이 나오지 않게 됩니다. 해결방법은 필터를 깨끗하게 청소하면 금방 에어컨이 시원해집니다. 참고로 에어컨필터 청소를 잘 하지 않는 분들이라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면 만족하실 겁니다.

 

http://airclinic.co.kr/products/3683770081

 

에어컨필터 미세먼지차단, 에어컨송풍,에어컨공기청정기,바이러스키퍼,에어컨청정기필터, : 에�

에어컨필터,에어컨필터교체,에어컨필터청소,에어컨미세먼지,에어컨미세먼지필터,에어컨필터추천,바이러스키퍼,천장형에어컨

smartstore.naver.com

 

 

 

 

에어컨 분해청소 할까? 말까?

 

결론부터 말하면 에어컨분해청소는 필요합니다. 에어컨 분해청소를 해보면 내부에 먼지 등 이물질은 물론 흑곰팡이 등으로 오염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에어컨은 특성상 실내공기를 지속적으로 수환시켜 실내온도를 낮춰주는 방식인데 결국 시원하기는 하지만 오염된 공기를 호흡하는 것이 사실이죠. 

 

하지만 매년 또는 2~3년마다 에어컨 분해청소를 하기에는 부담이 되는 것도 사실이죠. 그렇다면 평소 주기적으로 에어컨필터를 청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에어컨 분해청소를 하지 않을 수는 없겠지만 그 주기를 늘려 청소비용을 줄일 수 있으니까요. 더 좋은 방법은 위에서 말씀드린 에어컨필터 미세먼지차단필터를 사용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일반적으로 에어컨은 초여름부터 초가을까지 한시적으로 사용하게 되는데요. 미세먼지차단필터를 이용하게되면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 모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여름에는 에어컨겸 공기청정기로 사용하셔도 되고, 봄, 가을, 겨울에는 공기청정기로 사용이 가능하죠. 특히 선풍기보다 효율이나 전기요금면에서도 유용하죠.

 

보통 여름에는 냉방을 이용하여 에어컨을 사용하게 되는데요. 그외 계절에는 냉방이 아닌 송풍을 이용하게 되면 선풍기보다 저렴한 전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전기요금폭탄 걱정없이 실내공기까지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계속 사용하기 때문에 먼지가 쌓이는 일이 없어지죠.

 

 

 

참고로 오래된 에어컨의 경우 필터가 삭아 제역할을 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이럴 때 필터를 버리면 에어컨내부에 먼지와 이물질이 켜켜이 쌓이면서 에어컨 성능도 떨어져 시원함을 못느끼고, 특히 오염된 공기가 실내를 반복적으로 순환시켜서 실내공기를 악화시키게 됩니다. 

 

에어컨 분해청소를 한번도 하지 않았거나, 오래된 경우라면 먼저 에어컨분해청소를 실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후에 기존에 에어컨필터대신 미세먼지차단필터를 에어컨 겉면에 부착시키면 쾌적한 실내공기는 물론 시원한 에어컨으로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https://okbariman.tistory.com/418

 

아파트환기시스템 필터와 전열교환소자 교체

최근 미세먼지 문제가 대두되면서 아파트환기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특히 아파트환기필터 교체에 대한 문의가 많아 오늘은 그 부분에 대해서 살펴볼까 합니다. 아파트환기��

okbariman.tistory.com

 

반응형